월촌 입석 ( )

목차
관련 정보
김제 월촌 입석 정면
김제 월촌 입석 정면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월촌면에 있는 마을을 수호하는 수문신으로 모셔지는 선돌. 시도민속문화재.
이칭
이칭
김제월촌동입석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전북특별자치도
종목
전북특별자치도 시도민속문화재(1974년 09월 27일 지정)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입석동 417-1번지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월촌면에 있는 마을을 수호하는 수문신으로 모셔지는 선돌.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기. 1974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으며, 이 마을의 당산으로서 마을을 수호하는 기능을 한다. 구체적으로 재앙을 막아주는 수문신(守門神)으로서, 또 마을의 풍농과 평안을 지켜주는 수호신의 신체로 믿어지고 있다.

이 선돌은 화강암으로 된 사각의 자연 장대석(長大石)으로 높이 210㎝, 너비 62㎝, 두께 44㎝이다. 선돌 상단에 현재는 마멸이 심해 확실하지 않지만, 사람 얼굴 형상과 같은 것이 음각되어 있다.

이 선돌은 마을의 경계표시라는 설과 백제시대에 벽골제(碧骨堤)를 만든 기념물로 세워진 것이라는 설이 전해오고 있다. 입석리에서는 오랜 민속으로 매년 음력 정월보름에 당산제를 지낸 뒤 남녀가 편을 나누어 ‘입석줄다리기’를 하는데, 여자편이 이겨야 그해 풍년이 든다고 믿고 있다.

줄다리기 뒤에는 사용한 동아줄을 당산석에 감아두는데, 그 줄에 손을 대면 동티가 난다고 하여 다음 제사가 있는 1년 동안 손을 대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전라북도, 1979)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