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밀대 ()

목차
관련 정보
건축
유적
북한 평양직할시 중구역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누정. 누각.
목차
정의
북한 평양직할시 중구역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누정. 누각.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합각지붕건물로 북한의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누정이 을밀봉에 있어 을밀대라고 하지만, 사방이 탁 틔어 있다고 하여 ‘사허정(四虛亭)’이라고도 한다.

을밀대는 6세기 중엽 고구려가 평양성의 내성을 쌓으면서 그 북장대(北將臺)로 세운 것으로 지금 있는 건물은 1714년(숙종 40)에 다시 세운 것이다. 을밀대가 있는 축대는 고구려의 축성술을 엿볼 수 있는 것으로, 높이는 11m가 된다.

축대 위에는 동·서·북 3면에 평여장(平女墻)을 쌓았고 일정한 간격으로 총안(銃眼 : 총을 쏠 수 있게 마련한 총구멍)을 설치하였다. 축대 위에 건립한 누정은 이익공 외목도리식 두공을 얹고 겹처마의 합각지붕을 갖추고 있으며, 천장은 통천장이다.

특히, 누정의 기둥 밑부분은 짧은 석주(石柱)로 하고 윗부분은 목주(木柱)로 하여 비바람을 피하도록 한 것이 흥미로우며, 목제 조각장식들이 우수하고 제공(諸貢)과 첨차(檐遮)·두공(枓栱)·화반(花盤)·대공(臺工) 등이 세련된 솜씨를 보여준다.

또한, 일반적 형식과는 조금 다르게 중장여와 주도리 사이를 띄우고, 이 곳에 화반을 끼워 겹으로 놓이게 함으로써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