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찬악 ()

목차
국악
작품
종묘와 영녕전(永寧殿) · 경모궁(景慕宮) 등의 제향 때 아뢰는 곡조.
목차
정의
종묘와 영녕전(永寧殿) · 경모궁(景慕宮) 등의 제향 때 아뢰는 곡조.
내용

진찬악은 영신(迎神)·전폐(奠幣)의 행례(行禮) 다음에 있으며, 찬을 올리는 예이다. 종묘와 영녕전 제향 때의 진찬악은 같으며, 「보태평(保太平)」의 희문(熙文) 이하 11곡이 모두 5음음계인 평조(平調)인데, 유독 진찬악만이 7음음계로 된 점이 다르다.

진찬악을 아뢸 때에는 일무(佾舞)는 추지 않는다. 한편, 장조(莊祖)를 모신 경모궁의 제례악은 한결같이 종묘제례악의 「보태평」과 「정대업」곡 중 일부를 가려 축소하여 쓰고 있는데, 진찬악도 종묘제례악의 진찬악을 축소한 곡조이다.

경모궁 진찬악은 아생기비(我牲旣備)·우등우두(于登于豆)·시향시의(是享是宜)·자손기우(子孫其佑)라는 악장(樂章) 중 기우(其佑)의 뜻을 따서 기우곡(其佑曲)이라고도 한다. 종묘제례악의 진찬악 악보는『세조실록』악보, 『대악후보(大樂後譜)』·『속악원보(俗樂源譜)』 등에 전하고, 경모궁제례악의 진찬악은『속악원보』에만 전한다.

참고문헌

『대악후보(大樂後譜)』
『세종실록악보(世祖實錄樂譜)』
『속악원보(俗樂源譜)』
『국악총론』(장사훈, 정음사, 1966)
집필자
장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