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창 ()

양주 송석 최명창 묘역 정측면
양주 송석 최명창 묘역 정측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예조판서, 황해도관찰사, 원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여신(汝愼)
송석거사(松石居士)
이칭
자신(子愼)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66년(세조 12)
사망 연도
1536년(중종 31)
본관
개성(開城)
주요 관직
예조판서|원주목사
정의
조선 전기에, 예조판서, 황해도관찰사, 원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개성(開城). 자는 여신(汝愼)·자신(子愼), 호는 송석거사(松石居士). 최천보(崔天寶)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판중추원사 최유(崔濡)이고, 아버지는 부사과(副司果) 최철손(崔鐵孫)이며, 어머니는 찰방 윤예경(尹禮卿)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89년(성종 20) 진사가 되었으나 아버지 상을 당하여 상심한 끝에 병이 나서 오랫동안 과거를 포기하였다. 그 뒤 1504년(연산군 10)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승문원부정자가 되고, 그 뒤 성균관전적·응교를 역임하였다. 1519년(중종 14) 예조판서를 거쳐 뒤에 황해도관찰사를 지낸 뒤 전주부윤과 원주목사가 되었다.

그가 성천부사로 있을 때 임금이 불러 “최모는 시종(侍從)에 합처(合處)함이니 어찌 외직에 있을 수 있겠는가."라고 하여 곧바로 응교에 배수하였고, 대간에서 소신껏 말을 하여 회피하는 것이 없었으며 국가에서도 그의 건의를 많이 채택하였다.

예를 들면 적전(籍田)이 종묘에 제사용으로 되어 있는 것을 민간인이 가만히 경작하여 납세를 하지 않아 지방관리들이 실제는 제사도 궐(闕)하고 문서상으로만 정리한 것을 어사를 파견하여 실제조사를 시켜 사실을 밝혀 정리하도록 한 것 등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원주목사로 있을 때 선정을 하여 백성들의 환심을 샀으나 감사와 의견충돌로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벼슬에 뜻을 버렸다. 그는 병이 깊어지자 아들을 불러놓고 검소한 장례를 당부하였으며 항상 집이 누추하여 친구의 방을 빌려 기거하였다고 한다. 중종 때 청백리(淸白吏)에 녹선되었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모재집(慕齋集)』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기묘록보유(己卯錄補遺)』
『대동기문(大東奇聞)』
『해동잡록(海東雜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집필자
이동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