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단호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충주 단호사 삼층석탑
충주 단호사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충주시 단호사에 있는 고려시대 석조 불탑. 시도유형문화재.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단호사에 있는 고려시대 석조 불탑. 시도유형문화재.
개설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현존 높이는 2.14m이며, 본래는 5층석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

약사전(藥師殿) 앞에 세워진 이 탑은 하층 기단부는 현재 시멘트로 덮여 있으나 3층까지의 탑신과 옥개석은 완전하며 상륜부(相輪部)에는 노반(露盤)까지 잘 남아 있다.

단층기단의 면석은 높이 43㎝인데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와 탱주[撑柱 : 받침기둥]가 표현되었고, 갑석(甲石)은 높이 16㎝로 윗면에 1단의 탑신 괴임이 조각되어 초층 탑신을 받치도록 되어 있다. 초층 탑신은 40㎝의 높이에 양 우주를 나타냈으나 서북쪽의 일부분이 파손되어 시멘트로 약간 보수한 흔적이 보인다. 초층 옥개석은 높이 25.5㎝로 하단부에 2단의 옥개받침과 상부에 1단의 탑신괴임이 조각되었고, 옥개석 하면에 낙수홈이 파여 있다. 2·3층의 탑신 및 옥개석은 초층과 유사하며 노반은 방형으로 높이가 6.5㎝로서 윗부분 중앙에 찰주공(擦柱孔)이 만들어져 있다.

이 탑은 부분적인 파손은 있으나 우주와 탱주의 모각 수법과 옥개석의 층급받침, 옥개석 낙수면의 원만함과 낙수홈 등으로 미루어 고려 중기 이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나, 『조선고적조사보고서(朝鮮古蹟調査報告書)』에 ‘읍남약사전 삼층석탑 신라(邑南藥師殿三層石塔新羅)’라는 기록이 있어 통일신라시대 작품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최근 이루어진 정밀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원래 5층석탑이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것은 지금까지 이 탑을 3층으로 보고 3층 옥개 위에는 노반(露盤)이 있는 것으로 생각해 왔으나 이것은 노반이 아니라 3층 옥개에서 4층 탑신면의 우주가 각출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기단면석에 돋을새김을 한 우주와 탱주의 표현 수법이 일정하지 않지만, 각층 탑신에는 우주의 표현이 정연하다. 탑의 체감비율로 볼 때 상당히 경쾌한 탑신부를 형성했으리라 짐작된다.

의의와 평가

충주지방의 탑들이 대개 산 위에 위치하나 이 탑은 평지에 세워졌고 그 본래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탑으로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충주중원지』(충주시·중원군, 1985)
『문화재지』(충청북도, 1982)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