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대학교 ()

목차
단체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임피면 월하리에 있는 사립산업대학.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임피면 월하리에 있는 사립산업대학.
연원 및 변천

1977년 12월 3일에 강정준(姜正俊)이 운영하는 학교법인 정은학원(正恩學園)에서 ‘보람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을 설립이념으로 하여 교명 군산공업전문학교(群山工業專門學校)로 개교하였다.

설립 당시 기계과ㆍ전기과ㆍ공업화학과에 입학정원 총 960명이었다. 초대 학장으로 유현기(柳現起)가 취임하였고, 1979년 1월서해공업전문대학(西海工業專門大學)으로 개편되었다.

1984년 12월 직장인 및 일정한 교육을 마친 사람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정부의 개방대학 설치시책에 따라 4년제 군산개방대학으로 설립인가되었다.

그 후 1988년 2월 전북산업대학(全北産業大學)으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1992년 9월에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어 교명을 전북산업대학교(全北産業大學校)로 개편, 1993년 1월 제2대 총장으로 강두식(姜斗植)이 취임하였다. 1998년 5월에 호원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00년 3월 미국 인디애나주 트라이 스테이트 대학(Tri-State University)과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군, 경, 지자체 및 외국 우수 대학들과의 협약을 통한 글로벌 시대 인재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05년 1월 제4대 총장으로 강희성(姜熙成)이 취임하였다.

2008년 현재 자동차 ·기계공학부 ·식품외식조리학부 ·건축학부 · 토목환경공학과ㆍ컴퓨터 · 게임학부 · 국방기술학부 · 전기정보통신학부 · 경영학부 · 무역경영학부 · 호텔관광학부 · 외식산업경영학과 · 법경찰학부 · 사이버수사경찰학부 · 행정 · 사회복지학부 · 유아교육과 · 패션뷰티학부 · 스포츠레저학부 · 무도경호학과 · 요가치유학과 · 태권도학과 · 중국관광 · 통상학과 · 소방행정학부 · 방송연예학부 · 실용음악학부 · 작업치료학과 · 응급구조학과 등 27개 학(부)과가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인당도서관 · 전자계산소 및 컴퓨터실 · 시청각교육실 및 어학실습실 · 공동실험실습실 · 학보사 · 방송국 · 교지편집국 · 기숙사 등이 있으며, 부속연구소로는 산업기술연구소 · 산업경영연구소 · 인문사회과학연구소 · 건축과학기술연구소 · 도시 및 환경연구소 등이 있다.

매년 봄에 대학축제를, 가을에는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총 50개의 동아리를 문화 분과(13개 동아리), 학술 분과(14개 동아리), 취미 분과(7개 동아리), 체육 분과(9개 동아리), 종교봉사 분과(7개 동아리)의 6개 분과로 구성하여 활발한 학생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대학은 실용학문을 추구하는 대학으로서 서해안시대의 개발거점인 군산에 위치하고 있어 ‘군산 국가공단 조성사업’의 진행과 발 맞추어 산학협력의 여지가 많을 뿐만 아니라 실용학문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취업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대학의 사회봉사 및 평생교육사업 차원에서 2004년 6월 군산사회교육원을 신설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교양 · 취미 · 문화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복지 및 일반교양 교과 개발을 통한 원격평생교육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학훈은 ‘성실 · 창조 · 봉사’이며, ‘학부중심대학 · 산학협동특성화 대학 · 전문직업교육 대학’의 발전목표 아래 11만 평의 신캠퍼스에서 21세기의 도약을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호원대학교(www. howon.ac.kr)
집필자
이용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