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시줄다리기축제 (줄다리기)

민속·인류
의례·행사
문화재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 주관으로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리 일대에서 줄다리기를 함으로써 국가의 안녕과 지역사회의 번영, 그리고 풍년을 기원하는 마을축제. 지역축제.
이칭
이칭
줄당기기, 줄땡기기, 인색희(引索戱), 혈하희, 거전(炬戰)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가무형문화재(1982년 06월 01일 지정)
소재지
충청남도 당진시
정의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 주관으로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리 일대에서 줄다리기를 함으로써 국가의 안녕과 지역사회의 번영, 그리고 풍년을 기원하는 마을축제. 지역축제.
개설

매년 음력 2월 초순(대제)과 4월 초순(소제) 사이에 암줄 100m, 숫줄 100m, 직경 1.8m, 무게 40t의 거대한 줄을 제작하여 줄다리기를 함으로써 국가의 안녕과 지역사회의 번영을 비는 국수봉당제, 그리고 풍년을 기원하는 용왕제, 전통민속놀이와 체험행사를 포괄하는 지역축제이다.

연원 및 변천

기지시(機池市)라는 명칭은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에 의하면, 틀모시 또는 틀못에서 연유한 한자이름이다. 틀못은 베틀모양의 연못이 있는 시장을 뜻하는 말로 옥녀직금형(玉女織錦形) 풍수상 옥녀가 베를 짜는 형국이고, 교통의 요지로 시장이 서던 곳이라 해서 붙여진 지명이라 한다.

기지시줄다리기는 1971년에 ‘기지시 줄난장’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1973년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1979년 충청남도 지방민속자료로 지정된 후 1982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2015년 기지시줄다리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윤년이 오는 3년마다 대제행사를 가졌고, 대제가 없는 해에는 소제행사를 거행해 오다가 2010년부터 ‘기지시줄다리기축제’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현재에 이른다.

행사내용

2015년에는 2월 23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줄제작 기간과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의 본행사 기간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줄제작 기간은 잔줄꼬기, 줄틀설치, 큰줄꼬기, 곁줄제작, 줄머리만들기, 줄쌓기로 구분된다.

본행사 기간인 4월 9일에는 당진시솟대경연대회, 당제, 용왕제, 시장기원제가 열렸고, 이어서 4월 10일에는 개막식, 전국농악 경연대회, 윷놀이대회, 초청공연 등이 이어졌다. 11일에는 전국스포츠줄다리기대회, 전국민속줄다리기 및 무형문화재 시연, 그네뛰기대회와 초청공연이 있었고, 마지막 날인 12일 행사는 주간공연, 줄고사, 줄나가기, 줄다리기 순으로 끝마쳤다.

현황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위원회가 주관하고, 충청남도, 당진시, 당진문화원, 문화재청 등이 후원하고 있다. 참가인원은 줄다리기 참여자 약 5천여 명과 관중 약 19만 5천여 명으로 총 20만 정도로 추산한다. 줄제작은 연 25명이 20일 동안 볏집 약 3만 단을 재료로 길이 약 200m, 두경 1.8m, 약 40톤의 무게로 만든다.

의의와 평가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의례와 놀이의 기능을 가진 줄다리기를 중심으로 줄의 제작과 지역의 다양한 놀이문화를 접목하여 시민축제로 확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 충청남도편』(조선총독부, 연대미상)
『한국지명유래집: 충청편』(국토지리정보원, 2010)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정승모 역, 풀빛, 2009)
『문화재대관: 무형문화재편』(문화재관리국, 1983)
『한국민속문화론』(임동권, 집문당, 1983)
「민속놀이의 전국적 분포와 농업적 기반: 줄다리기와 씨름을 중심으로」(허용호, 『민족문화연구』 41, 2004)
「동아시아권에서 줄다리기의 발생과 전개」(송화섭, 『비교민속학』38, 2009)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www.gijisi.com)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목진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