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빈 ()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한빈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한빈 전후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고려공산청년동맹 간도총국 조직부 책임자, 화북조선독립동맹 중앙집행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이칭
이칭
한하미르, 한페츠르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함경북도 경원
정의
일제강점기 고려공산청년동맹 간도총국 조직부 책임자, 화북조선독립동맹 중앙집행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개설

별명은 한하미르·한페츠르. 함경북도 경원 출신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4세 때 할아버지를 따라 노령(露領)으로 이사한 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살았다. 1920년 소련공산청년동맹에 들어갔고, 1923년 8월 모스크바동방노력자공산대학 속성과에 입학하여 다음해 5월 졸업하였다.

만주 지역의 사회주의운동 역량을 통일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용정(龍井)의 동흥중학교에 사회과학연구회의를 조직하였다. 1923년 박윤세(朴允世) 등과 고려공산청년동맹 간도총국을 결성하고, 1924년 12월 조직부 책임자가 되어 이 조직을 고려공산청년동맹 만주총국으로 확대, 재편시켰다.

1925년 9월 코민테른의 지시에 따라 조선공산당의 파벌을 청산하고 당을 통일하기 위해 최창익(崔昌益)과 함께 국내에 들어와 서울파 공청(共靑)의 조직부 책임자가 되었다. 1926년 3월 양명(梁明) 등 10여 명의 동지들과 ‘제3차 조선공산당’의 모태가 되는 레닌주의동맹을 결성하였다.

1928년 양명과 함께 모스크바에 있던 중, 코민테른으로부터 조선공산당 해산방침을 전달받고 1929년 5월 하순 지린[吉林]에서 ML파 동지들과 함께 조선공산당재조직 중앙간부를 조직, 블라디보스토크에서의 연락임무를 담당하였다.

1930년 2월 초순경 한해(韓海)의 죽음과 고광수(高光洙)의 체포소식을 듣고 국내에 들어왔다. 3월 부산경찰서에 붙잡혀 6년 동안 복역하였다. 1936년 출감한 뒤 허정숙(許貞淑)과 함께 중국으로 망명, 난징[南京]에서 김원봉(金元鳳)이 주도하던 조선민족혁명당에 참가하였다.

이후 청년층의 지지기반을 확보하는 활동을 전개하여 조선청년전위동맹 등을 결성하였다. 1940년 최창익이 북상을 요구하자 이에 동의하고 중국공산당의 근거지인 타이항산[太行山]으로 들어갔다.

1941년 8월부터 무정(武亭)이 설립한 조선의용대간부훈련반의 교사로 활동했고, 1942년 1월부터는 화북조선청년학교에서 정치경제학과 세계공산주의운동사의 강의를 담당하였다. 그 해 7월 반일민족통일전선조직인 화북조선독립동맹이 결성되자 중앙집행위원 및 부주석으로 활동하였다.

광복이 되자 1945년 12월 평양으로 들어갔다가 남한에서 조선독립동맹 조직기반을 강화하고자 1946년 1월 조선독립동맹 부위원장으로 서울에 왔다. 그 후 김명시(金明時)와 함께 순회강연 등에 주력하는 한편, 조선독립동맹 경성특별위원회를 결성하였다.

또한, 2월에는 북한에서 조선독립동맹이 조선신민당으로 개편되자 부위원장이 되었다. 경력에 비해 고급 당간부나 위원이 되지 못하고, 1956년 ‘연안파 숙청’ 때 국립도서관 관장으로 좌천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한국공산주의운동사』1-5(김준엽·김창순, 청계연구소, 1986)
『現代史資料』29(姜德相 編, みすず書房, 197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주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