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가평군읍지
가평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기도 가평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기도 가평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2책. 필사본. 권말에 가평군수 조준희(趙準熙)의 이름과 주인(朱印)이 찍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으며, 헌종 때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평군읍지』가 장서각 도서에 있다.

제1책은 읍지이고 제2책은 지도이다. 제1책 표지에는 ‘光武三年己亥五月日加平郡邑誌成冊(광무3년기해5월일가평군읍지성책)’으로 되어 있다. 내용 구성은 강역(疆域)·호총(戶摠)·환총(還摠)·결총(結摠)·명산(名山)·대천(大川)·진도선척(津渡船隻)·영애험이(嶺阨險夷)·제언(堤堰)·명현묘소(名賢墓所)·사찰(寺刹)·기우제단(祈雨祭壇)·장시(場市)·점막(店幕)의 순서로 되어 있다.

2장에 지나지 않는 간략한 읍지로, 인물과 시문에 관한 내용은 누락되어 있다. 그러나 호구수에 무술년(1898)의 호구를 기록한 점 등 내용은 전반적으로 편찬 당시의 사정을 반영하고 있는 점에 의의가 있다. 호총조에 군내의 건물을 초가집과 기와집으로 나누어 집수를 기록한 점도 특징이다.

남녀 인구수의 현저한 차이(남자 7,167명, 여자 4,824명), 점막의 설치 등도 주목된다. 그런데 점막의 숫자를 보면 1840년(헌종 6)에 편찬된 『가평군읍지』에 9, 10처(處)가 기록된 데 비하여 2처만 기록되고 있어서, 이것이 점막의 감소라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인지, 이 읍지 편찬시 일정 규모 이상의 것만을 기록한 것인지, 혹은 기록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참고문헌

『가평군읍지(加平郡邑誌)』
『가평읍지(加平邑誌)』
『경기읍지(京畿邑誌)』
『경기지(京畿誌)』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