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문집 책판 및 금라전신록 책판 ( )

목차
관련 정보
간송문집 책판 및 금라전언록 책판
간송문집 책판 및 금라전언록 책판
출판
유물
문화재
조선 중기의 학자인 간송당 조임도(趙任道)의 문집인 『간송문집』과 『금라전신록』의 책판.
목차
정의
조선 중기의 학자인 간송당 조임도(趙任道)의 문집인 『간송문집』과 『금라전신록』의 책판.
내용

190매. 1979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간송문집』은 7권 4책으로 1774년(영조 20)에 저자의 현손인 홍엽(弘燁) 등이 편집하고 이광정(李光庭)의 서문을 붙여서 간행한 것인데, 이 책판은 이때 판각한 것이다.

그 내용은 앞에 저자의 연보(年譜)가 있고, 본문에 시 · 소(疏) · 서(書) · 잡저 · 서(序) · 기(記) · 제발(題跋) · 잠(箴) · 명(銘) · 축문 · 비지(碑誌) · 행장 등으로 되어 있다.

『금라전신록』은 1639년(인조 17)에 조임도가 편찬한 책으로 경상남도 함안지방에서 배출된 인물의 전기(傳記) 및 특이한 문장을 가려서 저술한, 일종의 향토인물 문학사전이다. 이 지방을 이해하는 데 귀한 자료가 된다. 경상남도 함안군 대산면 장암리 조씨문중 합강정(合江亭)에 보관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남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류탁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