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성지 ()

목차
관련 정보
견성지
견성지
인문지리
문헌
이세욱, 조수의 등이 경기도 포천현의 건치연혁 · 군명 · 성씨 · 인물 등을 수록하여 1758년에 편찬한 사찬 읍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이세욱, 조수의 등이 경기도 포천현의 건치연혁 · 군명 · 성씨 · 인물 등을 수록하여 1758년에 편찬한 사찬 읍지.
내용

1책. 필사본. 견성은 포천의 옛 이름이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1899년에 편찬된 『포천군읍지(抱川郡邑誌)』가 규장각 도서와 장서각 도서에 있다.

책머리에 읍지 편찬 당시의 포천현감이 쓴 서문이 있다. 이에 의하면, 일찍이 조경(趙絅)이 읍지 편찬에 뜻을 두어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한 것을, 1745년김효대(金孝大)가 포천에 수령으로 부임하였을 때 이세욱이 관과 고을의 식자(識者)들에게 건의하고 물어 책을 만들게 되었는데, 체재나 내용은 조경의 후손에 의하여 많이 정해졌으며, 10여년이 걸려 비로소 완성되었음이 밝혀져 있다.

내용 구성은 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성씨(姓氏)·현계(縣界)·9면정도(九面程度)·민호전결군액총수(民戶田結軍額摠數)·산천(山川)·사묘(祠廟)·봉수(烽燧)·역원(驛院)·불우(佛宇)·고적(古蹟)·명승(名勝)·제언(堤堰)·토산(土産)·교량(橋梁)·명환(名宦)·인물(人物)·효자(孝子)·충신(忠臣)·충노(忠奴)·열녀(烈女)·총묘(塚墓) 등으로 되어 있다.

이 읍지는 포천에서 전하는 가장 오래된 개별 읍지로 사찬 읍지이며, 내용이 풍부하고 정확하다. 특기할 사항은 인물에 관한 내용이 매우 상세하다는 점이다. 분량상으로도 읍지 40장 가운데 34장을 인물조에 할애하여 포천 지방의 명사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석린(成石璘)·유순(柳洵)·유전(柳琠)·이항복(李恒福)·이덕형(李德馨)과 양사언(楊士彦) 삼형제 등 포천에서 배출된 인사들을 비롯한 여러 인물들의 행적과 묘지가 비교적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기지(京畿誌)』
『경기읍지(京畿邑誌)』
『석능집(石菱集)』
『포천군읍지(抱川郡邑誌)』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