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상업고등학교 ()

경기상업고등학교
경기상업고등학교
단체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이칭
이칭
경기상고, 경기도상(京畿道商)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23년 5월 14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에서 5년제 경기공립갑종상업학교(京畿公立甲種商業學校)로 설립되었다. 경기도에서 설립된 최초의 도립학교라는 뜻에서 ‘경기도상(京畿道商)’ 이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당시 시범적으로 시도한 한일공학 중학교로서, 한국인 학생들은 일본인 학생과의 경쟁을 통하여 민족의 정기를 일깨워 나갔다. 1926년 4월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고, 1927년 제1회 졸업생 85명을 배출하였다. 광복 후 1945년 10월에는 한국인 교사진과 학생 350명이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며 시업식(始業式)을 가졌다.

1946년 9월 6년제 경기공립상업중학교(京畿公立商業中學校)로 개편되었고, 경기도에서 서울특별시로 운영권이 이관되었다.

1950년 5월 학제변경에 의하여 서울상업고등학교와 경기상업중학교로 분리하였다. 1952년 2월경기상업중학교는 교명을 청운중학교(淸雲中學校)로 변경하였다.

1968년 경기상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1973년 36학급으로 인가를 받았다. 1984년 학과별 모집을 개시하고, 학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백악기념관(白岳紀念館)을 개관하였다. 2007년 7월중소기업청 지정 특성화 전문계고등학교에 선정되었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근면ㆍ성실ㆍ협동’이고,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일반교과 이외에 상업경영ㆍ금융 등 실업교육에 필요한 전문교과를 편성하고 있고, 학력 신장을 위한 동아리 교육활동 지원, 산업체 현장 체험학습 지원 등의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문교부 지정 전산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한 바 있고, 2001년 서울시중학교정보능력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도시새마을교육 우수시범학교, 전국 상업고등학교 최우수학교, 서울시 평가 우수학교, 교육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 우수학교 등에 선정되어 표창을 수상하였다.

70여 개의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고, 대외 실기경진대회에서 여러 차례 입상한 바 있다. 1985년에는 서울특별시퍼스널컴퓨터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운동부로는 육상부가 각 종 육상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였다. 매년 거행되는 학교축제인 백악제는 화합의 장과 더불어 학생들의 다양한 기예를 뽐낼 수 있는 무대가 되고 있다. 1993년 『경기상고 70년사』를 간행하였다.

현황

2010년 현재 3개 과(글로벌경영과ㆍ글로벌금융과ㆍ글로벌유통과), 29개 학급에 총 900여 명의 남녀 학생이 재학하고 있고, 교직원은 77명이 재직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현대중등교육100년사』(유봉호·김융자교학연구사1998)
『경기상고 70년사』(경기상업고등학교1993)
경기상업고등학교(www.ggc.hs.kr)
청운중학교(www.cheong-un.ms.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