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옥학교 ()

단체
1898년에 설립된 기독교계 사학교육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898년에 설립된 기독교계 사학교육기관.
연원 및 변천

전덕기(全德基)ㆍ최병헌(崔炳憲)과 선교사 스크랜톤(Scranton, W. B)ㆍ벡(Beck, S. A) 등이 서울 상동교회(尙洞敎會) 안에 사숙(私塾) 형태로 학교를 설립하였다. 1909년 8월 학부의 인가를 받아 공옥학교로 교명을 정하였으며, 그 뒤 일제에 항거하여 폐교될 위기를 넘기면서 민족교육을 담당하였다.

상동교회가 설립한 학교로는 공옥여학교(여학생 초등교육기관으로 1886년 설립시 교명이 공옥학교), 공옥학교(남학생 초등교육기관으로 1898년에 설립. 후에 공옥보통학교로 교명이 개명), 상동청년학원(남학생 중등교육기관으로 1904년 9월 15일 설립), 야간학교, 여자중학교, 여러 형태의 강습소 등이 있었다.

전덕기가 공옥학교의 교장으로 있으면서 민족운동의 중심이 되었고, 담임 목사가 역대교장을 겸임해오다가 1924년 7월 우리나라 사람으로는 최초로 김원영(金源榮)이 취임하여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1906년 10월 공옥학교 교사로 취임한 주시경(周時經)은 국어가 통일되어 있지 못한 당시 학생들에게 바른 국어를 가르쳐서, 이 때 공옥학교 학생들은 표준국어를 배우게 되었다.

광복 후인 1946년에는 가난한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한 공옥중학원을 병설하였으나 6ㆍ25때 폐교되었다.

의의와 평가

한말에 설립된 초기 기독교계 사립학교로서 교육사적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상동감리교회 상동지』2004.7
『주시경전(周時經傳)』(김세한, 박영사, 1979)
『한국근대교육사(韓國近代敎育史)』(손인수, 연세대학교출판부, 197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