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신곡 ()

고전시가
작품
1894년(고종 31)조윤희(趙胤熙)가 지은 기행가사.
정의
1894년(고종 31)조윤희(趙胤熙)가 지은 기행가사.
구성 및 형식

필사본. 전체 분량은 2율각 1구로 헤아려 1,238구이다. 1894년 음력 4월 20일경부터 6월 초순까지 약 50일간 금강산을 여행하고 돌아와 지은 가사이다.

원래 지은이와 그 연대를 알 수 없던 것을 진동혁(秦東赫)이 발굴 고증하여 학계에 알려지게 된 작품이다.

내용

내용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사에서는 인생무상을 생각할 때에 천하명산 금강산이나 구경하자는 등정동기를 밝히고, 승사에서는 갑오년 늦봄에 양부인 병식(秉式)을 따라 여행하는 기쁨을 노래하였다.

전사에서는 내금강산에서 외금강산으로 하여 해금강으로 나온 여행중의 견문들을 노래하여 그 분량이 가장 길고, 결사는 돌아오는 도중에서 보고 들은 문견사를 읊고 있다.

그 노정은 천안-서울-철원-단발령-장안사-표훈사-마하연-유점사-삼일포-사선정-고성-신계사-총석정-회양-화천-영평-서울-천안으로 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지은이가 알려진 금강산 기행가사라는 점에 그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새자료관동신곡연구」(진동혁, 『근재양순필박사화갑기념어문학논총』, 학문사, 199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