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용 선생 묘 ( )

목차
관련 정보
남양주 김상용 선생 묘 정면
남양주 김상용 선생 묘 정면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김상용의 무덤.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김상용선생묘(金尙容先生墓)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기념물(1987년 02월 12일 지정)
소재지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 산6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에 있는 조선후기 문신 김상용의 무덤.
개설

김상용 묘는 김상용과 부인 안동권씨(安東權氏)의 합장묘로,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에 있다. 1987년 2월 12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김상용(金尙容, 1561∼1637)은 안동김씨로 청음 김상헌(金尙憲)의 형이다. 외할아버지인 정유길(鄭惟吉)에게 고문(古文)과 시를 배웠고, 시와 글씨에 뛰어났다. 정치적으로는 서인(西人)으로 활동하였으며,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 때 묘사(廟社)의 신주를 받들고 빈궁과 원손을 수행해 강화도에 피난했다가 이듬해에 성이 함락되자 성의 남문루(南門樓)에 있던 화약에 불을 지르고 순국하였다.

묘역 면적은 450㎡이며, 봉분은 단분(單墳)으로 부인 안동권씨와의 합장묘이다. 규모는 높이 150㎝, 직경 550㎝이다. 봉분 앞에는 묘비를 비롯하여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이 있으며 묘비에는 ‘충신의정부우의정김공상용지묘 정경부인안동권씨부좌(忠臣議政府右議政金公尙容之墓貞敬婦人安東權氏祔左)’라고 쓰여 있다. 그 앞에는 망주석(望柱石)과 문인석이 좌우로 하나씩 있다.

묘역 입구로부터 약 50m 지점에 신도비(神道碑)가 위치하고 있는데, 이수(螭首)·비신(碑身)·기대(基臺)로 구성되어 있고, 총 높이 359㎝, 너비 89㎝, 두께 22㎝ 대리석으로 되어 있는 거대한 규모이다. 이수의 조각은 두 마리의 이무기가 여의주를 다투는 형상으로 매우 생동감있게 표현되어 있다. 신도비는 1647년(인조 25)에 건립한 것으로, 비문은 아우인 김상헌이 짓고 김상헌의 문인인 유시정(柳時定)이 글을 썼으며, 전액(篆額)은 아들인 김광현(金光鉉)이 썼다.

참고문헌

『양주군지』(양주문화원, 1992)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선원 김상용의 충절과 의리사상」(오석원, 『누리와 말씀』 5, 1999)
문화재청(www.cha.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