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합성초등학교 ()

김해합성국민학교
김해합성국민학교
단체
경상남도 김해시 서상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상남도 김해시 서상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09년 4월에 배성두(裵聖斗)가 사립 합성보통학교(合成普通學校)로 설립하였다. 신교육을 통한 유능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였으며, 설립 당시 초등과와 고등과를 설치하였다.

1921년 4월 합성교 유지위원회가 조직되어 회장과 부회장에 항일독립운동가인 허발(許○)과 박석권(朴錫權)이 각각 내정되었으며, 같은 해에 6년제 초등학교와 2년제 고등학과의 2층교실을 준공, 입교하였다. 그 뒤 항일투쟁교육의 전당으로서 민주교육에 매진해오다가, 1927년 5월 교사를 김해공립농업학교에 양도함으로써 고등과를 폐쇄하고, 1931년 3월 재단법인 합성보통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았다.

1938년 4월 김해사립합성보통학교가 폐교되고 공립으로 이관되어 김해제2공립국민학교로 개칭되었다. 광복 후 1945년 9월 김해대성국민학교로 개칭되었다가, 1956년 6월에 현재의 김해합성국민학교로 교명이 개칭되었고, 1996년 3월에 김해합성초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07년 7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학교에 선정되었다.

기능과 역할

‘꿈을 키워가는 슬기로운 합성 어린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덕성인), 스스로 공부하는 자주적인 어린이(지성인), 새로움을 찾아 개척하는 어린이(창조인),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어린이(건강인)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력을 모으고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가야 도예체험교실’ 운영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학교’ 운영을 시행하고 있다. 1990년 3월에 창단된 축구부는 93년 전국소년체전 우승부터 시작하여 2007년에는 경남초등학교 축구대회 3위 2008년에는 전국 초등 축구대회 3위에 입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현황

2008년 3월 현재 18학급에 재학생 425명, 교원 43명이며, 졸업생은 66회 총 1만 6,456을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합성초등학교(http://habsung.es.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