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천 ()

목차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평강군의 북동부 검불령에서 발원하여 함경남도 안변군을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하천.
목차
정의
강원도 평강군의 북동부 검불령에서 발원하여 함경남도 안변군을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하천.
내용

유역면적 172.0㎢, 유로연장 82.0㎞.

추가령구조곡(楸哥嶺構造谷)에 위치하는 검불령(劍佛嶺)에서 발원하여 구조곡을 따라 북쪽으로 흐르다가 함경남도 안변군 신고산면에서 강원도 이천군에서 발원하는 용지천(龍池川)을 합류하고 다시 석왕사(釋王寺) 선상지(扇狀地)의 선정(扇頂)에서 시작되는 풍남천(風南川)을 합류한 뒤 북동류하다 남산천(南山川)을 합류하여 넓고 기름진 안변평야를 이루면서 동해로 흘러들어간다.

본래 심천강(深川江)이라고도 불리는 이 강의 상류부는 이른바 협곡(三防峽谷)이라 불리는 구조곡의 계곡으로 삼방폭포(三防瀑布)·고음폭포(鼓音瀑布) 및 삼방약수 등이 있어 석왕사와 더불어 관광·휴양지를 이룬다.

하류에 펼쳐지는 안변평야는 땅이 비옥하고 수리시설이 잘 되어 있어 품질이 우수한 쌀산지로 유명하다. 예로부터 이 하천계곡은 중앙과 관북지방을 연결하는 통로로 이용되어왔으며, 지금도 경원국도(京元國道)와 경원선철도가 이를 따라 달린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