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국사외집 ()

목차
관련 정보
대각국사외집
대각국사외집
불교
문헌
고려 전기의 승려, 의천이 고려와 송나라 사람들로부터 받은 서한과 찬시 등을 모아 엮은 시문집.
목차
정의
고려 전기의 승려, 의천이 고려와 송나라 사람들로부터 받은 서한과 찬시 등을 모아 엮은 시문집.
내용

13권 1책. 목판본. 1937년 해인사 주지 최범술(崔凡述)에 의하여 발견되어 『대각국사문집』과 함께 인출되었다. 현존 해인사간본은 『문집』 23권과 『외집』 13권을 천지인(天地人) 3책으로 합편한 것인데, 『외집』은 이 가운데 인자(人字) 1책을 이루고 있다. 그 분량은 1행 17자, 8행 1면, 양면 1장으로 권당 10여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권1에는 송나라 철종의 조서 2편, 고려 예종의 진찬(眞讚) 1편과 유성(有誠)·정원(淨源) 등 송나라 승려의 답사 4편이 수록되어 있다. 권2에서부터 권8까지는 송나라의 여러 고승들과 주고받은 서(書)가 실려 있다. 권9에는 기 2편, 진찬 1편, 권10에는 송나라의 승려 11인이 의천에게 준 시가 수록되어 있다.

권11에는 소식(蘇軾) 등 5인의 중국인이 의천을 찬한 시가 수록되어 있고, 권12에는 영통사(靈通寺)에 있는 대각국사의 비명, 권13에는 선봉사(仙鳳寺)에 있는 대각국사의 비명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대각국사문집』의 보유편으로서, 의천의 해외활동 및 교유자들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그러나 보존상태가 좋지 못해서 총 240여장으로 추정되는 전량 중 현재 101장만이 잔존하여 있을 뿐이다. 1974년건국대학교에서 『대각국사문집』과 함께 1책으로 영인, 출판하였다.

참고문헌

「해인사사간장판목록(海印寺寺刊藏板目錄)」(최범술, 『동방학지』11)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