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월보 ()

목차
관련 정보
대동월보
대동월보
언론·방송
문헌
1907년에, 김광제가 국민의 지식 증진을 위하여 창간한 월간 잡지.
이칭
이칭
대동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07년에, 김광제가 국민의 지식 증진을 위하여 창간한 월간 잡지.
내용

1907년 5월 1일 창간된 것으로 표지는 ‘대동보(大同報)’로 되어 있다.

발행인은 김광제(金光濟)이며, 발간목적으로 인민의 임무, 교육의 실제, 식산흥업, 사회효과, 세계 기문(奇聞)의 요점을 수집하여 국민의 지식을 더욱 더 증진하게 하며, 또 국채보상의연금 총산(總算)과 씨명(氏名)을 빠짐없이 게재하는 것을 내세웠다.

이 잡지의 성격을 밝히기 위하여 제4호의 주요목록을 들어보면, ① 논설 : 탄자강회해산설(歎自强會解散說), ② 정치 : 변정체지필요(變政體之必要), ③ 법률 : 법률의 원칙을 사법 제공께 고함, ④ 교육 : 권면호서교육(勸勉湖西敎育), ⑤ 실업 : 농정쇄신(農政刷新)의 급무, ⑥ 위생 : 위생의 필요는 종두에 있음, ⑦ 기서(寄書) : 보통방약지남서(普通方藥指南序) 등, ⑧ 문원(文苑) : 보관(報館)의 유익 등, ⑨ 사조(詞藻) : 곡민충정(哭閔忠正) 등, 해동이적(海東異蹟)·언단(言壇)·술몽쇄언(述夢瑣言), ⑩ 휘보 : 관보·외보·시사기문·지방정보, ⑪ 부록 : 국채보상의연금 집송(集送) 인원급 실수(實數), 국내 우체요람 등인데,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개화사상을 고취한 민족주체적 성격의 잡지임을 알 수 있다.

1908년 1월 25일 통권 6호로서 종간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잡지사』(김근수, 청록출판사, 1980)
『한국언론연표』(계훈모, 관훈클럽신영연구기금, 1979)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