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고등학교 ()

동래고등학교
동래고등학교
단체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칠산동)에 있는 공립고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칠산동)에 있는 공립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전신은 1898년에 신명록(辛明錄)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육영사업단체 기영회(耆英會)가 기존의 공립 한문소학교 안에 교실 하나를 빌려서 초등교육기관으로 설립한 공립 동래부학교(東萊府學校)이다.

기영회는 기울어져 가는 국운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인재 양성을 통한 교육구국(敎育救國)이 시급함을 절감하여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동래부학교는 1903년까지 계속되었는데, 한국인 2명, 일본인 1명의 교사가 한문·산수·일본어 등을 가르쳤으며, 40명 정도의 학생이 있었다.

그 뒤 한문소학교를 폐지함에 따라 교실이 헐리게 되자, 학생들은 1904년에 개교한 3년제 개양학교(開揚學校)에 흡수되었다. 기영회와 동래부(東萊府)는 1906년 3월에 서당 삼락재(三樂齋)를 중등과정인 삼락학교(三樂學校)로 개편하여, 개양학교는 폐교되고 학생들은 신설된 삼락학교로 편입되었다.

이듬해에는 동명학교(東明學校)로 개편하여 초등과와 고등과로 편성하였다. 초등과는 13세 이상의 학생들이 2년 동안에 보통학교과정을 마치게 하였으며, 고등과는 보통학교과정 이수자를 수용하여 3년 동안에 중등과정을 이수하게 하였다.

1916년에 사립 동래고등보통학교로 인가되었으나, 「조선교육령」의 개정과 재단의 요청으로 1922년에 공립으로 이관되어 공립 동래고등보통학교로 개편되었다. 같은 해에 이전의 4년제 수업연한을 5년으로 연장하고, 동래 기영회에서 제공한 현재의 위치로 교사(校舍)를 신축, 이전하였다.

1938년 동래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광복 후 6년제 중학교로 개편되었다가, 학제 변경으로 중·고등학교가 분리됨에 따라 1951년 3년제 동래고등학교로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64년 8월 대화재로 교사가 소실되어 1968년 7월 신축공사로 본관이 완성되었다. 1995년 3월「우리의 다짐」을 제정하였으며 동년 11월에는 항일운동 기념탑을 건립하였으며 1998년 2월에는 부산광역시 교육청 평가 최우수고등학교로 표창을 받았다. 1998년 11월에는 개교 100주년 기념식을 거행하였다. 2005년 12월에는 현장체험학습 실천사례 최우수학교를 수상했다. 2007년 2월에는 인조잔디운동장 개장식을 하였다.

현황 및 교육활동

2008년 현재 37학급에 재학생 1,545명, 교원 89명이며, 졸업생은 84회 총 3만 1,090명을 배출하였다.

교훈은 설립 취지에 부응한 것으로, ‘힘 기르고 뭉쳐서 내일의 일꾼 되자’이다.

‘민족학교의 전통과 긍지를 계승하는 동고인 육성,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동고 전통이 창조적 계승, 실천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한 학력 신장, 자율과 책임의 학생 생활지도, 국제적 역량과 마인드 제고를 위해 교육력을 모으고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 전통의 창조적 계승과 그린 마일리지 상벌점제 실시를 통한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동래고등학교는 일제의 학정 및 식민지 교육정책에 대한 항일 의거와 동맹 휴교가 자주 일어났던 민족독립운동의 본거지로, 3·1운동 때는 부산과 동래 지역 주동자의 대부분이 동래고등보통학교 출신이었다.

이로 인하여 1920년에는 졸업생이 단 한 명도 배출되지 못하였다. 1960년 4월 18일에는 자유당 정부의 부패에 대항하는 이른바 4·18봉기에 앞장서서 4·19혁명의 기폭제 구실을 하기도 하였다.

1940년 11월에는 경상남도에 있는 남녀 중등학교 전력증강경기대회에서 일본인의 차별 판정에 불만, 평소에 쌓인 반일감정을 폭발시켜 심판장 육군대좌 노다이(乃臺)의 집을 습격하고 항거한 부산학생의거(속칭 乃臺事件)를 주동하였다.

1962년부터는 이날을 기념하고 학교의 중흥을 기하기 위해 ‘동고의 날’로 제정하여, 2만여 졸업생과 재학생이 자리를 같이하여 다채로운 체육대회 및 학예전을 개최하고 있다.

1995년에 ‘항일의거 기념탑’을 교정에 세웠고, ‘동고인’의 헌장이라고 할 ‘우리의 다짐’을 제정하였다. 1997년에는 동래고 역사관을 개수하여 항일정신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래고등학교(http://dongnae.hs.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