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여도지 ()

목차
관련 정보
동여도지
동여도지
인문지리
문헌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국가의 통치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편찬한 지리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국가의 통치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편찬한 지리서.
내용

22책. 필사본. 총 22책 중 8책, 14책, 18책 등 3책은 결본이다. 현존하는 지리지는 영남대학교 도서관 17책과 규장각 도서 2책 등 19책이 남아 있다.

『동여도지』를 편찬하게 된 동기를 서문에서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첫째, 『동국여지승람』이 만들어진지 300여년의 세월이 지났기 때문에 군현과 진보 등이 새롭게 설치되거나 폐지되는 등 차이가 많아졌으므로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서술하였다.

둘째, 지도와 지지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지도로서는 천하의 정세를 살필 수 있지만 지지가 아니면 역대의 제도와 문물을 헤아려볼 수 없으므로 상호보완적인 입장에서 『청구도』·『동여도』와 연관성이 깊은 『동여도지』를 편찬한다고 하였다.

셋째, 치국경제(治國經濟)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지지를 편찬하였다. 저자는 『동여도지』에서 호구·전세·군진·성곽·군병·창고·곡식·봉수·역참·역원·진도·교량, 목장 등 42개 항목을 자세히 조사하여 기록함으로써 국가의 통치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권1은 역대주현의 변천에 관한 것이며, 권2∼4는 서울, 권5∼10은 경기도, 권11∼14는 충청도, 권17∼20은 경상도, 권21∼26은 전라도, 권36∼37은 함경도에 관한 지지이며, 평안도편은 결본이다. 이는 『대동지지』에도 평안도편은 일부만 있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동여도지』는 『동국여지승람』을 저본으로 필요한 사항을 발췌한 뒤 『동국여지승람』 편찬 이후 달라진 사항을 첨부하였고, 추가사항을 좌우의 여백이나 첨부란을 이용하여 편찬하였으며, 이를 그대로 정리한 것이 『대동지지』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