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교 ()

목차
관련 정보
함남 함흥 시장에서 본 만세교
함남 함흥 시장에서 본 만세교
교통
지명
함경남도 함흥시 서쪽에서 함흥평야를 관류하는 성천강(城川江)을 가로질러 가설된 교량.
목차
정의
함경남도 함흥시 서쪽에서 함흥평야를 관류하는 성천강(城川江)을 가로질러 가설된 교량.
내용

너비 5.4m, 길이 500m로 1930년에 건설되었으며, 동해안 국도와 연결된다.

반룡산(盤龍山) 낙민루(樂民樓) 아래에 있는 이 다리는 함흥 명승의 하나로 조선 역대 군주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한다는 뜻에서 태조가 만세교라 이름지었다고 한다.

1905년 러·일전쟁 당시 퇴각하던 러시아군이 방화하여 소실시키자 일본공병대가 1906년 목조로 가교에 착수, 1908년 준공하였으나 이 역시 무진년(戊辰年 : 1928년) 대홍수로 유실되어 1930년함흥시에서 철근콘크리트조로 다시 건설한, 당시 우리나라 유수의 긴 교량이었다.

함흥시의 풍속 중에는 다리밟기[踏橋]라는 것이 있는데 정월대보름날에 이 다리를 밟으면 한 해 동안 건강하며 재액을 멀리한다고 전한다. 이 날에는 남녀노소가 이 다리를 거닐면서 호두·잣·호콩·엿 등을 사는 풍습이 전하여오고 있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8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