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산 분지 ( )

자연지리
지명
평안남도 맹산군 맹산읍을 중심으로 발달한 분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평안남도 맹산군 맹산읍을 중심으로 발달한 분지.
자연환경

범람원은 충적층이고 구릉지는 대체로 산림갈색토(山林褐色土)이다. 북쪽의 약태산(藥苔山, 973m), 동쪽의 철옹산(鐵瓮山, 1,095m), 남쪽의 복호덕산(伏虎德山, 827m) 등의 높은 산 사이를 감입곡류(嵌入曲流)로 느리게 흐르는 강 유역에 약간의 퇴적층이 형성되어 있다.

남북으로 25㎞ 가량이나 면적은 20㎢ 가량에 불과하다. 산간 지역에 있으므로 연평균기온은 7.4℃이며, 연강수량은 800㎜ 내외이다. 벼농사와 보리ㆍ밀ㆍ옥수수ㆍ콩 등의 농산물을 산출한다.

형성 및 변천

이 분지는 대동강의 지류인 마탄강(馬灘江)과 이 강으로 흘러드는 맹산강ㆍ동면강(東面江)ㆍ애창강(艾倉江) 등의 유역에 형성된 분지이다. 분지의 동부는 원생대의 상원계(祥原系)의 지층을 이루고, 서부는 대체로 캄브리아계와 오도비스계의 심성암(深成岩)으로 형성되어 있다.

현황

특산물로는 꿀과 누에고치가 있고, 소·양·돼지의 사육두수도 많다. 북쪽에는 금성호(金城湖)가 축조되어 양어도 하고 있다. 맹산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영원(寧遠), 남서쪽으로 북창(北倉), 동쪽으로 함경남도 요덕(耀德), 남쪽으로 신양과 양덕(陽德)에 이르는 도로가 통해 있으며 이들은 남북을 연결하는 국도 3호선과 동서를 가르는 국도 62호선이다.

참고문헌

『위성(衛星)에서 보는 한국(韓國) 아트라스』(서태열, 호영, 2005)
『한국지리(韓國地理)』(권혁재, 법문사, 2003)
『최근북한오만분지일지형도(最近北韓五萬分之一地形圖)』(경인문화사, 1997)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대학교재출판사, 1984)
『한국지지 총론(韓國地誌 總論)』(건설부 국립지리원, 1980)
『평안북도지(平安北道誌)』(평안북도지편찬위원회, 197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