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공론 ()

문예공론 창간호
문예공론 창간호
현대문학
문헌
1929년에, 양주동이 문단의 총체적 발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위하여 창간한 문예 잡지.
정의
1929년에, 양주동이 문단의 총체적 발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위하여 창간한 문예 잡지.
편찬/발간 경위

1929년 5월 평양에서 양주동(梁柱東) 주재로 창간하여 1929년 7월 통권 제3호로 종간되었다. 편집은 평양에서 하고 인쇄는 서울에서 한 점이 특이하다. 편집인 겸 발행인은 방인근(方仁根)이다. 1929년 4월 30일광문사(光文社)에서 인쇄하여 5월 3일 문예공론사에서 발행하였다.

내용

창간호의 「편집여언」에 “본지는 한 문단의 권위를 총망라하여 현대 조선문예의 일대 조감도를 전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듯이, “문단의 총체적 발표기관으로서…… 문예상 모든 의견과 주장을 불편부당의 태도로써 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최남선(崔南善)·이광수(李光洙)·정인보(鄭寅普)·이은상(李殷相) 등의 시조와, 김억(金億)·박종화(朴鍾和)·김소월(金素月)·이장희(李章熙)·양주동 등의 시가 실려 있다. 또한 한설야(韓雪野)·염상섭(廉想涉)·김동인(金東仁)·이태준(李泰俊)·현진건(玄鎭健) 등의 소설이 실려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에 김소월의 「길차부」(창간호)·「단장(斷章)」(제3호), 양주동의 「조선의 맥박」(창간호) 등, 소설에 김동인의 「태평행」(제2호, 연재중 중단), 이태준의 「누이」(제2호) 등이 있으며, 평론에 염상섭의 「문학상의 집단의식과 개인의식」(창간호), 양주동의 「문예상의 내용과 형식문제」(제2호)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권두의 집필자 명단에 40명 가까이 되는 이름이 열거되어 있어, 상당히 다양한 필진들을 수용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즉,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 중심의 신경향파(新傾向派)와 『조선문단(朝鮮文壇)』 중심의 국민문학파(國民文學派)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와중에서 절충주의적 입장을 표명한 것이나, 실상은 후자에 더 가까웠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문학지 60년』(백철, 세대, 1968.5.)
『해방문학 20년』(한국문인협회, 정음사, 1966)
「문예공론」(양주동, 『사상계』, 1960.1.)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