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호강(구 미호천) (( ))

미호천
미호천
자연지리
지명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부용산(芙蓉山, 644m)에서 발원하여 도의 서부를 서남류하여 금강에 합류하는 하천. 2019년 7월 국가하천으로 승격.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부용산(芙蓉山, 644m)에서 발원하여 도의 서부를 서남류하여 금강에 합류하는 하천. 2019년 7월 국가하천으로 승격.
개설

길이 89.2㎞. 유역면적 1,860.9㎢. 부용산에서 발원하여 진천군·청주시 및 세종특별자치시를 거쳐 남서류하면서 모두 지방하천이나 소하천인 백곡천(栢谷川)·보광천(寶光川)·무심천(無心川)·천수천(天水川)·조천(鳥川) 등 지류를 합치고 부강(芙江) 서쪽에서 금강에 합류한다.

자연환경

상류부의 진천과 음성 서부지역에 진천평야(진천분지)를, 중·하류부에는 조치원을 중심으로 부강·청주·증평 일대에 걸친 광대한 미호평야(일명 청주분지)를 형성한다. 1981년 미호천지구 대단위농업종합개발사업이 완성되었고 미호천 대단위농업종합개발사업 확장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2022년 7월 미호천에서 미호강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대청댐의 물을 이용하여 금강 상류부인 미호천과 그 지류인 무심천·보광천 주변에 발달된 구릉지일대를 개발하여 관개·배수 개선과 개간·개답을 비롯하여 경지정리 등을 시행하여 대청댐의 농업용수 이용을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지역은 충청북도 최대의 농업지역으로 미곡 생산은 물론, 하천을 따라서 낙농업과 양잠업이 발달되어 있다.

형성 및 변천

미호강은 금강 본류로 유입되는 지류들 가운데 유역면적이 가장 크고 연강수량도 1,200㎜를 넘어 유량 또한 풍부하여 대청댐 하류의 유량 확보나 수질관리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하천이다.

현황

금강 상류 유역은 소백산지에서 하계·동계에 강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곳으로 습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산지이다. 이에 힘입어 덕유산, 민주지산의 북사면과 이에 인접한 금강 상류 지역은 자연·생태 자원의 보고이다. 특히 최근 이 지역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비롯하여 과학비지니스 벨트가 들어서는 등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으로 금강 하류의 수질관리를 위해 철저한 환경관리가 요구되는 지역이다.

참고문헌

『한국하천일람』(국토해양부, 2008)
『전국내륙습지 자연환경조사』금강상류유역 (환경부, 2003)
『금강수계하천정비계획』금강 외 6개 하천(건교부, 2002)
『한국지지』지방편Ⅱ(건설부 국립지리원, 1984)
『한국지명요람』(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하천관리지리정보시스템(www.river.go.kr)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