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무늬토기 (번개무늬)

목차
관련 정보
선사문화
유물
신석기시대 말기 번개를 상징하는 네모 또는 마름모꼴의 무늬를 여러 겹 포개서 새긴 빗살무늬토기.
이칭
이칭
뇌문토기(雷文土器), 돌림무늬토기
정의
신석기시대 말기 번개를 상징하는 네모 또는 마름모꼴의 무늬를 여러 겹 포개서 새긴 빗살무늬토기.
개설

점이나 빗금으로 채워진 평행선띠, 또는 2, 3줄의 평행선·점선 등으로 사각형·마름모꼴 등의 각을 이루면서 꺾이는 기하학적 무늬를 가진 토기이다. ‘뇌문토기(雷文土器)’·‘돌림무늬토기’로도 불린다.

내용

무늬의 형태에 따라 대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농포형(農圃形)은 그릇 동체부분에 가로로 돌아가는 무늬구획을 마련하고 그 안에 무늬띠를 나선형으로 감아두른 것이다.

구연부와 평행으로 그어 4각형이 되게 하거나 대각선으로 그어 마름모꼴을 만들었다. 둘 다 무늬를 이루고 있는 띠가 2줄의 평행선 안에 빗금이나 점으로 채워진 점이 공통적이다.

함경북도 지방의 청진 농포동, 무산 호곡동(범의구석)과 웅기 송평동, 원수대(元帥臺), 연해주 글라드카야 등에서 출토된다. 납작바닥의 단지와 바리·보시기 등의 그릇이 주류를 이룬다.

청등말래형은 동체부 전면에 2, 3줄의 평행선으로 대각선을 그어 매 구획 안에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점점 작은 마름모꼴을 연속으로 그린 것이다. 무늬띠가 직각으로 꺾이는 것은 농포형과 같으나 무늬구성요소가 평행선으로 된 점에서 차이가 난다. 농포형과는 달리, 여러 가지 빗살무늬, 융기문과 결합된다.

평북 지방의 용천 신암리 청등말래, 위원 용연리, 용송리, 영변 세죽리 등에서 출토된다. 목이 달린 호형(壺型)이 기본형태이다.

쌍학리형(雙鶴里形)은 무늬수법이 다양해 농포형처럼 2줄의 평행선 테두리 안에 빗금이나 점선으로 채운 것도 있고 1줄의 점선으로 그린 것도 있다. 계단형태, 3·4줄의 평행선으로 이루어진 나선형, 마름모꼴 등의 무늬가 토기 전면에 시문되어 청등말래형과 공통점이 있다.

용천군 쌍학리, 신도조금소 등에서 나왔다. 납작바닥에 긴 목이 달린 호(壺)가 기본형이다.

당산형(堂山形)은 평행선 테두리 안에 빗금을 채운 띠나, 4·5줄의 짧은 사선으로 된 무늬띠를 직각 또는 예각으로 꺾어 노끈을 꼬듯이 꼬아간 것이다. 정주 당산이 대표적인 유적이며 횡주어골문(橫走魚骨文)이나 융기문과 결합되어 나타난다. 직립구연(直立口緣)의 발형(鉢型)이 주류이며 궁산(弓山)문화의 토기와 비슷하다.

서포항형(西浦項形)은 연속된 마름모꼴의 무늬를 남겨두고 그 배면(背面)을 점선이나 선으로 채워넣는 방식이다. 다른 무늬와 결합하는 예가 없이 단독으로 나타나는데 서포항 4기층이 대표적인 유적이다. 납작바닥의 작은 잔, 원통형의 단지가 기본유형이다.

무늬요소로 볼 때는 동북·서북 지방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두만강·압록강유역을 통해 거의 동시에 한반도에 전해져 함경도·평안도 지방에서 유행하였다.

그 뒤 함경도요소와 평안도요소가 중간지점에서 서로 결합하기도 한다. 북한지방을 제외하고는 한강유역인 미사리에서 1점 출토된 바 있다. 만주지방에서는 앙앙치(昻昻溪)에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이 토기는 크게 보면 신석기 말기의 중국 채문토기무늬에서 채용, 발전된 것으로 농경문화의 파급과 더불어 한반도에 들어온 것이다.

참고문헌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번개무늬그릇 유적의 연대에 대하여」(강중광, 『고고민속논문집』 1975년 6집, 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