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귀정 ()

목차
관련 정보
안동 삼귀정 정측면
안동 삼귀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전기 지례현감 김영전이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전기 지례현감 김영전이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건물. 1985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안동김씨 소산 입향조 혁(革)의 손자인 계권공(係權公)이 노모를 즐겁게 하려는 효심으로 그의 동생들과 함께 1495년(연산군 1)에 건립하였는데 안마당에 거북모양의 돌이 세 개가 있어 삼귀정이라 하였으며, 어머님이 오래 사시기를 기원하는 뜻이 담겼다고 한다.

서측 흙돌담에 둔 일각대문을 들어서면 동남향하여 본 건물이 있고, 그 앞 좌측으로 삼귀석(三龜石)이 있다. 바닥은 우물마루로 깔고, 벽체 없이 개방하였다.

비교적 큰 잡석으로 기단을 쌓았고, 초석은 자연석을 사용하였으며, 기둥은 원주를 사용하였다. 주상에는 주두(柱頭)를 놓고 앙서로 된 쇠서를 두어 보머리를 받친 초익공계 소로수장집이다. 가구는 5량가로 대량을 전후 평주위에 걸고 이 위에 포대공을 짠후 종량을 놓았으며, 종량 위에는 파련대공(波蓮臺工)을 두어 종도리를 받고 있다.

조선 초기에 건립된 정자건축으로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세부구조양식이 다소 변형되었지만, 당시의 배치·평면구성·건물규모 등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는 정자건축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