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필사본. 제작연대는 백두산정계비와 지명 등으로 보아 18세기 전반으로 추정된다. 크기는 세로 91.5㎝, 가로 130㎝의 대형지도이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고, 개인 소장으로도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북부지방의 하계망(河系網)과 산맥 및 주요 산, 군현, 도로망과 주요지점을 자세하게 표시하고, 특히 압록강과 두만강 국경지대의 세밀한 교통망과 군사요지가 표시되어 있다. 만주 지방은 우리나라의 북부지방과 같이 자세하지는 못하나 목책장성(木柵長城)과 만리장성의 일부가 표시되어 있다.
의주(義州) 봉황성, 성경(盛京)을 거쳐 산해관(山海關)에 이르는 자세한 경로와 관(關)·참(站)·보(堡) 등의 요지를 자세히 표시하고, 또 우리나라의 회령·경원에서 영고탑(寧古塔)·개원(開元)을 거쳐 성경에 이르는 경로도 비교적 자세히 표시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의 북방에 관한 군사적인 용도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지도의 하나이다.
지도의 여백에는 만주 지방의 자세한 연혁과 청(淸) 이후에 성경·흥경(興京) 등 새로운 명칭이 된 것과 의주에서 산해관까지의 자세한 이정(里程)이 실려 있고, 우리나라 북부 지방의 자세한 지형과 하계, 국경 지대의 이정이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