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만국지지 ()

목차
관련 정보
소학만국지지
소학만국지지
인문지리
문헌
1895년 학부 편집국에서 초등학교의 세계지리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895년 학부 편집국에서 초등학교의 세계지리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1책. 목활자본. 국한문혼용체. 내용은 제1편 아시아 16국, 제2편 아프리카 8국, 제3편 유럽 18국, 제4편 북아메리카 11국, 제5편 남아메리카 11국, 제6편 오세아니아·말레이군도·오스트레일리아군도·폴리네시아군도로 되어 있다.

이밖에 순 한문으로 된 만국지지서(萬國地誌序)를 학부대신 이완용(李完用)이 썼다. 제1편 아시아주에 들어가기 전에 총론 부분에서 지리학의 정의, 지구, 대륙, 반도, 산지, 대양, 육지와 해양의 면적, 세계의 인구, 정부의 체제 등을 요약하고 있다.

순 한글로 펴낸 헐버트(Hulbert, H.B.)의 『ᄉᆞ민필지』, 순 한문으로 된 오횡묵의 『여재촬요(輿載撮要)』와 더불어 『소학만국지지』는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의 초기작품의 하나이다. 학부편집국에서는 그 뒤 1902년 『중등만국지지』 3책을 신활자본으로 간행하였다.

참고문헌

『개화기(開化期)의 교과용도서(敎科用圖書)』(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개화기(開化期)의 지리교육(地理敎育)」(장보웅, 『지리학』5, 1970)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