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 ()

개풍 고려 순종 성릉 정면
개풍 고려 순종 성릉 정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의 제12대(재위: 1083년) 왕.
이칭
이칭
왕휴(王烋), 왕훈(王勳), 의공(義恭), 선혜(宣惠), 영명(英明), 정헌(靖憲)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047년(문종 1)
사망 연도
1083년(순종 1) 10월
본관
개성(開城)
출생지
개성
주요 관직
고려 제12대 국왕
정의
고려의 제12대(재위: 1083년) 왕.
개설

재위 1083년 7∼10월. 초명은 왕휴(王烋), 이름은 왕훈(王勳)이며, 자는 의공(義恭)이다. 문종의 맏아들이고, 어머니는 인예태후(仁睿太后) 이씨(李氏)이며, 비(妃)는 평양공(平壤公) 왕기(王基)의 딸 정의왕후(貞懿王后), 김양검(金良儉)의 딸 선희왕후(宣禧王后), 이호(李顥)의 딸 장경궁주(長慶宮主)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054년(문종 8) 2월에 태자에 책봉되었다. 1083년 7월에 문종이 죽자 유명(遺命)을 받들어 즉위하였고, 좌습유 지제고(左拾遺知制誥) 오인준(吳仁俊)을 요나라에 파견하여 문종의 부고를 알렸다. 같은 해 8월에 신봉루(神鳳樓)에 나가 대사령을 내렸으며, 10월에 회경전(會慶殿)에서 3일간 소재도량(소재도장)을 베풀고 중 3만 명에게 음식을 먹였다[반승(飯僧)]. 어려서부터 질환이 있어 허약하였는데 여막(廬幕)에서 슬퍼한 나머지 더욱 쇠약해져 동복 아우인 국원공(國原公) 왕운(王運: 선종)에게 임시로 나라의 일을 맡도록 하였다. 재위 3개월만인 같은 해 10월에 죽었으며, 향년 37세였다.

상훈과 추모

시호는 선혜(宣惠)이며, 능은 성릉(成陵)으로 개성시 개풍군 상도면 풍천리 풍릉동에 있다. 이후 인종 18년에 영명(英明)으로, 고종 40년에 정헌(靖憲)으로 시호를 더 붙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전기 정치제도 연구』(이정훈, 혜안, 2007)
『고려전기 정치사』(김갑동, 일지사, 2005)
「고려왕실과 인주이씨와의 관계」(윤경자, 『숙대사론』2, 196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