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정력 ()

목차
과학기술
문헌
1052년 김성택이 문종의 명을 받아 편찬한 역법서.
목차
정의
1052년 김성택이 문종의 명을 받아 편찬한 역법서.
내용

문종은 고려가 사용하던 선명력(宣明曆)에 의한 계산이 송력(宋曆)과 맞지 않고 또 1030년(현종 21)의 일식(日蝕)에 대한 계산이 맞지 않아서 새로운 역서 편찬을 명하였다.

이때 김성택은 『십정력』을, 이인현(李仁顯)은 『칠요력(七曜曆)』을, 한위행(韓爲行)은 『견행력(見行曆)』을, 양원호(梁元虎)는 『둔갑력(遁甲曆)』을, 김정(金正)은 『태일력(太一曆)』을 편찬하여 올렸는데, 이들 역법은 그 이름으로 보아 다분히 미신적인 요소가 들어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록에도 이 역서를 편찬하여 다음해의 재앙을 쫓았다고 되어 있다. 이때에는 선명력을 썼던 때로서 위의 5종 역법이 공식적으로 시행되었다는 기록은 없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