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실

극단 쎄실 / 불가불가
극단 쎄실 / 불가불가
연극
단체
1977년에 젊은 무대예술인들이 창작극 공연을 목적으로 창단한 극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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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1977년에 젊은 무대예술인들이 창작극 공연을 목적으로 창단한 극단.
연원 및 변천

극단 쎄실은 1977년 임석규(林碩奎)를 중심으로 극작가 정하연(鄭夏淵)·오종우(吳鍾祐), 연출가 채윤일(蔡允一)·문호근(文昊瑾), 음악가 김용만·장덕산, 연기자 김동수·채승희 등 젊은 무대예술인들이 모여 극단을 창단하고 ‘창작극 시리즈’를 선언하면서 출발하였다.

‘창작극 시리즈’는 당시 번역극보다 한국 연극의 발전과 관객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우리의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기획되었다. 이 극단의 창립공연은 1977년 이상(李箱)의 소설「날개」를 정하연이 각색한 것이었다.

그러나 2회 공연 예정이던 오종우 작「지하도(地下道」가 연습 중에 ‘공연예술윤리위원회’의 심의에 걸리자, 참여했던 동인들이 대부분 탈퇴하고 채윤일 등 몇몇 연기자들만이 남게 되었다. 이후 극단은 연출가 채윤일 중심으로 바뀌었으나, 경영난 때문에 그 운영권이 문예진흥원으로 넘어갔다.

‘창작극 시리즈’로는 정성주(鄭聖珠) 작 「장생가(長生歌)」, 조세희(趙世熙) 원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현화(李鉉和) 작 「안개」·「누구세요?」·「산씻김」·「0.917」·「카덴자」·「불가불가(不可不可)」, 이윤택(李潤澤) 작 「혀」·「오구-죽음의 형식」·「불의 가면-권력의 형식」, 김현묵 작 「엄마」, 이강백(李康白) 작 「영월행 일기」·「오, 맙소사!」·「진땀 흘리기」등이 있다. 이 중 「0.917」과 「카덴자」는 잔혹극적 연출로 찬반논란을 일으켰으나, 각각 5백 회 이상의 장기공연으로 각각 5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기도 하였다.

또한 쎄실은 1987년 「불가불가」, 1989년 「오구-죽음의 형식」, 1990년 「혀」, 1995년 「영월행 일기」, 1997년 「산씻김」, 2000년 「오, 맙소사!」 등의 작품으로 서울연극제에 참가하였고, 1991년에는 작품 「카덴자」로 일본 도쿄[東京] ‘타이니엘리스 페스티벌’에 참가하였다. 1998년에는 「산씻김」으로 ‘취리히(Zurich) 세계연극페스티벌’에 공식초청작으로 선정되어 스위스 4개 도시(라시드 퐁, 제네바, 취리히, 벨리쵸나)를 순회공연하여 우리 창작극을 유럽에 소개한 바 있다.

이 극단은 이현화의 「불가불가」가 1987년 서울연극제에서 희곡상, 1988년 동아연극상에서 작품상, 한국백상예술대상에서 대상·작품상·희곡상 등을 수상하였고,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로 1995년 서울연극제 희곡상을 수상하였으며, 2002년 「진땀흘리기」로 ‘한국연극협회 베스트 7’에 선정된 바 있다.

의의와 평가

쎄실은 번역극과 상업극으로 퇴색된 우리의 정통성을 지키려 노력하였고, 창작극을 통해 우리극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 알리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근·현대 연극 100년사』(한국 근·현대 연극100년사 편찬위원회, 집문당, 2009)
『우리연극 100년』(서연호·이상우, 현암사, 2000)
『한국의 소극장과 연극운동』(정호순, 연극과인간, 2000)
『한국연극 93』(1984.1.)
경향신문(19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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