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흥만 ()

자연지리
지명
충청남도 태안군 태안반도 서남쪽에 있는 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충청남도 태안군 태안반도 서남쪽에 있는 만.
개설

근흥면 북서해안과 소원면 동남해안에 의하여 서남쪽으로 열려져 있다. 만입구에는 가의도(賈誼島)ㆍ신진도(新津島)ㆍ부억도(富億島) 등이 있으며, 만 내에는 화도가 있다.

명칭 유래

만의 입구 남쪽에 있는 안흥은 원래 난행량(難行梁)이라 불러왔다. 그런데 바닷물이 험난하여 조운선(漕運船)이 이 곳에 이르러 여러 번 조난을 당하므로 사람들이 그 이름을 싫어하여 안흥량으로 고쳤다. 안흥진이 설치되고 진성(鎭城)인 안흥성을 축조하여 현재도 남아 있다.

자연환경

만의 입구는 2.1㎞로 협소하며 만 내에 염전이 많았고 간척사업도 활발했다.

태안해안국립공원 지역에 속하지만 만 자체는 국립공원에 속하지 않는다.

현황

최근에는 안흥항이 개발되어 인천ㆍ군산 등의 서해안 항구들과 연락이 될 뿐 아니라 인근 도서지역을 연결하는 연안항로의 중심을 이룬다. 수심이 얕아 양식업의 전망이 밝으나, 어업은 크게 발달하고 있지 않다.

만의 입구 소원면으로는 어은돌해수욕장, 파도리해수욕장이 있고, 만의 안쪽으로 통개해수욕장이 있다. 만의 북쪽으로는 만리포까지 연결되는 32번 국도가 지나가고 있으며, 만의 남쪽으로는 603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과거 섬이던 신진도는 신진대교가 건설되어 연륙되었다. 갈음이 해수욕장 남쪽으로 해안을 따라 태안비치 골프장이 들어서는 등 관광산업이 발달하고 있다.만의 북쪽과 동쪽을 따라 간척이 많이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태안군지(泰安郡誌)』(태안군, 1995)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