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설림초고 ()

목차
관련 정보
시화총림 / 오산설림초고
시화총림 / 오산설림초고
한문학
문헌
조선시대 문신 차천로가 여러 시편의 시화, 명인의 일화 및 사적 등을 수록한 시화집. 야담집.
이칭
이칭
오산설림(五山說林)
목차
정의
조선시대 문신 차천로가 여러 시편의 시화, 명인의 일화 및 사적 등을 수록한 시화집. 야담집.
내용

2권 1책. 필사본. 여말(麗末) 국초(國初)부터 선조 때까지의 세가·재상·시인·문호 등에 관련된 많은 일화(逸話), 사적(事蹟), 시화(詩話) 등을 비롯하여 중국 시문(詩文)에 대한 평을 실었다. 특히 성종(成宗) 때의 군신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또 관기(官妓)와 사창(私娼)들에 얽힌 언정·해담(諧談) 등과 신혼 처녀들에 관한 비화들이 적지 않게 끼어있다.≪대동야승 大東野乘≫과 ≪시화총림 詩話叢林≫에도 수록되어 전한다. ≪대동야승≫에는 145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고, ≪시화총림≫에는 시에 관련된 30편만 뽑아 실었다.

내용은 체계 없이 시 또는 제자백가서에 나오는 구절에 대한 고증(考證)을 주로 전개하였다. 중국의 이백(李白)·두보(杜甫)·맹호연(孟浩然) 등 시인들의 여러 시편에 관한 시화(詩話)와 우리 나라 정철(鄭澈) 등의 시편에 얽힌 일화가 수록되어 있다.

≪오산설림초고≫의 앞부분에는 주로 고증에 관한 내용이 많다. 일례로 ≪사기 史記≫의 문장에서 당시 임금이던 무제(武帝)를 금상(今上) 또는 금황제(今皇帝)로 칭하지 않고 무제라고 한 곳이 몇 군데 있음을 들어 저소손(褚少孫)의 글이 혹 잘못 끼어 들어 있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였다.

그리고 이성계(李成桂)·무학대사(無學大師)·서경덕(徐敬德)·목조(穆祖)·이징옥(李澄玉)·구종직(丘從直)·세조·홍윤성(洪允成) 등 여러 사람과 기녀 소춘풍(笑春風) 등 인물에 얽힌 일화나 전설도 기술하였다.

그 밖에도 삼신산(三神山)에 대한 전설을 비롯하여 무명 선비에 대한 설화 등 많은 전설과 설화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진(晋)나라 사람 최표(崔豹)의 ≪고금주 古今注≫에 기록된 <공후인 箜篌引>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여 우리 나라 고시가(古詩歌)의 하나인 <공후인>에 관한 귀중한 자료가 된다.

≪오산설림초고≫는 책은 여러 시구절의 해석상 논란이 되는 문제점을 열거하여 자신의 해석을 덧붙이고 고려 말 조선 초의 세가(世家)·재상·시인·기녀들에 얽힌 많은 일화와 전설, 해담(諧談) 등이 골고루 기술된 시화·야담집이라 할 수 있다. 1971년 민족문화추진회에서 펴낸 ≪국역대동야승≫Ⅱ에 원문과 번역문이 함께 수록되었다.

참고문헌

「오산설림초고(五山說林草藁)해제」(김두종, 『국역대동야승』 Ⅱ, 민족문화추진회, 197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