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극장 ()

정동극장
정동극장
연극
단체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에 있는 전문극장.
이칭
이칭
미소 전용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에 있는 전문극장.
설립목적

정동극장(貞洞劇場)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극장 원각사(圓覺社)를 복원한다는 역사적 소명을 가지고 탄생한 극장으로, 전통예술의 발전과 보급, 생활 속의 문화운동 전개, 청소년 문화의 육성이라는 세 가지 지표를 목적으로 1995년에 건립되었다. 개관 당시에는 국립극장 분관으로 출발했다가, 1996년 과도기 운영체제인 사단법인체로 변경하였으며, 1997년 재단법인으로 완전한 독립법인체를 갖추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연원 및 변천

이 극장은 신극과 판소리 전문 공연장으로 1908년에 문을 열었던 원각사(圓覺社)의 복원을 이념으로 하고 있다.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460여평의 대지 위에 지상 2층과 지하 3층의 철골 트러스(truss) 구조로 만들어졌다.

객석은 400석이고 무대 면적은 70여평이며, 무대 한 가운데는 직경 9미터의 회전무대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오케스트라 피티 승강 무대는 필요에 따라 75석의 이동객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변무대로 만들어졌다. 전통예술뿐만 아니라 음악·무용·연극 등 모든 장르의 공연예술을 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연으로는 정기공연과 맞춤공연이 있으며, 정기공연은 ‘정동극장 상설국악공연’이란 이름으로, 한국의 전통예술공연을 무용·풍물·기악연주·소리의 4종류로 나누어 궁중음악과 민족음악 모두를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반면 맞춤공연은 정기공연과는 달리 프로그램의 구성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며 주문자의 신청에 따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주문자의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제작 공연하고 있다.

1995년 개관이래 15년간 전통예술의 명인들을 초대한「명인전(名人展)」, 주목받는 젊은 예술가들을 위한「아트 프론티어」등과 정동길을 찾는 직장인들을 위한「정오의 예술무대」를 통해 예술 마니아층에서 일반 관객까지 편안하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왔다.

그밖에도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하루동안의 문화여행’이라는 문화특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99지식 경영대상’을 수상했고, 2000년 2월 15일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10년 현재 제5대 극장장 최정임 체제하에 우리나라 국·시립 예술극장 중 처음으로 공연 타이틀을 이름으로 하는 ‘미소’전용관으로 거듭났다.

의의와 평가

정동극장은 공연장 운영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문화상품과 문화브랜드의 개념을 도입해 자체 개발한 공연상품에 대한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하는 등 공연장 운영에 있어서 모범적인 사례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정동극장 이야기』(유민영, 태학사, 2004)
정동극장(www.chongdong.com)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