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강절목 ()

목차
문헌
1742년 관학유생(館學儒生)의 정원과 보원(補員)에 관해 제정한 규정집.
목차
정의
1742년 관학유생(館學儒生)의 정원과 보원(補員)에 관해 제정한 규정집.
내용

성균관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운영규칙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재유생(居齋儒生)의 정원은 기재(寄齋) 이외에 100인으로 하고 윤번으로 거재하게 한다. 둘째, 정원에서 1인이라도 초과할 수 없으며, 결원이 있을 때에 한하여 그 결원만큼 보충한다. 단, 희망자가 많을 때는 과거연도의 방(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방차(榜次)가 같을 경우에는 연령순으로 보원하도록 한다. 셋째, 장의(掌議) 2인과 색장(色掌) 4인은 정원 100인 이외로 거재시키며, 이 정원제도는 함부로 개편하지 못한다.

다만, 헌작례(獻酌禮 : 제사 때 술잔을 올리는 예)와 춘추 석전(釋奠) 때, 청재(淸齋 : 몸을 깨끗이 재계함.)에 들 때 등의 생원·진사의 인원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참고문헌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동국문헌비고(東國文獻備考)』
『한국교육사』(한기언, 박영사, 196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