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흡 고신왕지 ( )

목차
관련 정보
조흡 고신왕지
조흡 고신왕지
출판
문헌
문화재
1406년(태종 6) 무신 조흡에게 가선대부 좌군도총제부동지총제를 제수한 왕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조흡 고신왕지(1995)(曺恰 告身王旨(1995))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95년 07월 19일 지정)
소재지
서울 노원구 공릉동 사서함 77-1호 육군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406년(태종 6) 무신 조흡에게 가선대부 좌군도총제부동지총제를 제수한 왕지.
내용

1995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총 7항에 걸쳐 초서체(草書體)로 세로 쓰고 연월 위에 ‘朝鮮國王之印(조선국왕지인)’이란 새보(璽寶)가 찍혀 있다.

조흡은 본관이 창녕(昌寧)으로 창성부원군(昌城府院君)조민수(曺敏修)의 손자이며, 정종∼세종 때 활약한 무신이다. 지안산군사(知安山郡事)를 비롯하여 좌 · 우 · 중군도총제부(左右中軍都摠制府) 총제 등의 벼슬을 지냈다.

조흡의 왕지는 사패왕지(보물, 1986년 지정) · 고신왕지(보물, 1986년 지정) 등 3건이 이미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번 왕지의 출현으로 조흡이 좌군도총제부의 직까지 지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왕지는 세종 말기부터 교지(敎旨)로 바뀌고, 찍히는 직인도 ‘조선국왕지인’에서 ‘施命之寶(시명지보)’로 바뀐다.

이 왕지는 조선 초기 인사행정제도 및 직제를 살피는 데에 귀중한 자료임은 물론, 새보(璽寶) 사용의 변천과정과 조흡의 이력을 알려주는 전기자료로서도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서울특별시 노원구 육군사관학교 육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동산문화재지정보고서』’94∼’95년 지정편(문화재관리국, 1996)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