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헌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죽헌문집
죽헌문집
한문학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하성의 시 · 제문 · 만사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하성의 시 · 제문 · 만사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9대손 진원(振源) 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도화(金道和)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유도헌(柳道獻)의 발문이 있다.

권1에 시 109수, 서(書) 2편, 서(序)·발(跋)·상량문·잡저 각 1편, 제문 9편, 묘갈명 1편, 권2∼4에 부록으로 세계도·행장·묘지명·묘갈명 각 1편, 상찬(像贊) 3수, 만사(輓詞) 35수, 제문 4편, 유묵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유교적 교양을 근간으로 하는 사상을 소유하였던 학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내준다.

따라서, 생활 주변의 실용적인 삶의 모습과 그 양상, 그리고 관직을 벗어났을 때의 한가한 정서를 서정적으로 묘사한 것이 많다. 그 중 <공가만성 公暇漫成>은 벼슬에서 물러나 술을 마시며 그 도도한 정을 읊은 시이다.

<송유모병환고향 送乳母病還故鄕>과 <도유모삼수 悼乳母三首>는 병들어 죽은 유모에 대한 깊은 연민의 정을 나타낸 작품이다. <도어사백마 悼御賜白馬>는 장수현감으로 있을 때 왕으로부터 하사받은 백마가 죽자 그 감회를 읊은 시이다.

서(書)는 이광우(李光友)와 하홍도(河弘度)에게 보낸 것으로, 모두 안부를 묻는 내용이다. 발은 송강(松岡)에서 열린 송춘시회(送春詩會)에 초대받아 참석하여 그 시권(詩卷)의 뒤에 쓴 글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