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외국지리 ()

목차
인문지리
문헌
1908년 유옥겸이 중등학교의 세계지리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908년 유옥겸이 중등학교의 세계지리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상하 2권. 국한문혼용체. 체재와 내용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지도와 삽화가 없다.

내용구성은 제1편 총론(지리학·천문지리·지문지리·인문지리), 제2편 에쉬아주(Asia洲), 제3편 오세에니아주(Oceania洲), 제4편 유롭주(Europe洲), 제5편 애프리카주(Africa洲), 제6편 북아메리카주(北America洲), 제7편 남아메리카주, 부(附) 양극지방 등으로 되어 있다.

각국의 지지(地誌)는 위치·해안·지세·기후·산물·주민·정치·교통·무역·도부(都府)·영지(領地)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편자는 총론에서 지리학을 세가지로 구분하였다. 천문지리학은 지구가 천체의 하나임을 고구(考究)하여 형상과 대소, 위치, 운동 및 그 결과, 경위선 등에 관한 것을 다루며 수리지리학(數理地理學)이라 칭하기도 한다.

지문지리학은 지구표면의 자연적 구별과 관계, 즉 해양 및 대양의 구별과 관계를 논하며 지구표면 내부의 현상, 즉 암석의 구조를 다루는 것으로서 지문학(地文學)이라고도 한다.

인문지리학은 지구를 인류의 거주지로 인정하고 그곳에 거주하고 있는 인민과 국가의 상태 등을 논한 것이다. 이 책에서 외국지명의 표기는 아프갠이스탄(阿富汗斯坦,AFGHANISTAN), 퍼시아(波斯, PERSIA) 등과 같이 영어음으로 통일하였으며, 영자를 병기하였다.

참고문헌

『개화기(開化期)의 교과용도서(敎科用圖書)』(강윤호, 교육출판사, 1975)
「개화기(開化期)의 지리교육(地理敎育)」(장보웅, 『지리학』5,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