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대원사 일원 ( )

목차
관련 정보
지리산 대원사 일원
지리산 대원사 일원
자연지리
지명
문화재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유평리 일대의 경승지.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지리산대원사일원(智異山大源寺一圓)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기념물(1991년 12월 23일 지정)
소재지
경남 산청군 삼장면 유평리 2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유평리 일대의 경승지.
개설

지정면적은 104,800㎡. 1991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자연환경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의 대원사는 지리산의 남쪽 골짜기에 있는데 548년(진흥왕 9)에 연기(緣起)가 창건하였고, 1913년 방화로 소실된 것을 1955년 법일(法一)이 중창하였다.

뒤에는 암자인 사리전(舍利殿)이 있는데, 주로 타지에서 수도하러온 비구니 사찰이다. 경내 수도원 옆에는 9층의 반광탑(反光塔)이 있는데 1300년 전 자장율사가 건립한 석탑으로 높이가 약 7m인 이 탑은 석재가 철분을 많이 함유하여 붉은 물이 스며나와 강렬한 인상을 주며, 국가의 중대사가 있을 때마다 파란빛을 발한다는 전설이 있다.

또한, 입구의 부도와 비가 있고 절의 부근에는 옛 선비들이 수학했다는 거연정(居然亭)ㆍ군자정(君子亭)이 있다. 그리고 수수약수(首水藥水)도 유명하다. 공원관리사무소에서 약 500m쯤 거리에는 소나무와 100m 절벽의 암반과 맑은 계곡물이 있어 운치를 더하고, 그 아래로 흐르는 물은 맑으며, 절의 아래와 뒤에는 노송이 울창한 수림을 이룬다.

이 절의 좌ㆍ후방으로 계곡을 따라 천왕봉에 이르는 등산길은 18㎞나 되며, 등산로를 따라 8㎞까지는 마을이 있어 큰길로 되어 있다.

현황

대원사계곡과 그 일원은 물이 맑고 주변의 경관이 수려하며, 무제치기폭포는 맑은 날에도 무지개가 서리고, 서리봉은 원시림이 울창하여 여름의 피서지로 유명하며,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대원사에서 천왕봉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 등산로의 하나로서 치밭목 대피소와 중봉을 거쳐 천왕봉으로 연결되는 경로이다.

최근 이 지역은 고산습지로 유명한 왕등재습지와 외고개 습지 등 주요한 습지가 발견되어 그 생태적 가치가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2007 전국내륙습지정밀조사(全國內陸濕地精密調査) : 석촌, 외고개』(UNDP/GEF 국가습지보전사업관리단, 2008)
『지리산(智異山)왕등재 습지(濕地) 조사(調査)(수질 및 토양환경) 모니터링 결과보고서(結果報告書)(3차)』(국립공원관리공단 지리산관리사무소. 1999)
『한국관광지리(韓國觀光地理)』(김홍운, 형설출판사, 1997)
『명산고찰(名山古刹) 따라』(이고운ㆍ박설산, 신문출판사, 1982)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