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휘론 ()

목차
관련 정보
진명휘론
진명휘론
문헌
학자 · 서예가 이종태가 정치 및 사회제도 등에 관해 서술한 평론집. 정치평론집.
목차
정의
학자 · 서예가 이종태가 정치 및 사회제도 등에 관해 서술한 평론집. 정치평론집.
서지적 사항

1책. 활자본.

친구 김상천(金相天)과 토론하여 만들었다. 상·하로 되어 있으며, 권두에 저자의 서문이 있다.

내용

상권에는 인류·종족·지세·기후·물산·국가·정체(政體)·법률·종교의 순으로 되어 있고, 하권에는 문학·무비(武備)·농무(農務)·공예·상업·사회 등의 순으로 되어 있다.

‘인류’를 예로 들어 살펴보면, 다른 동물과 달리 인류만이 가질 수 있는 지혜가 있고, 장래에 대한 생각과 진화의 책임이 있기 때문에, 이 책임을 완수하기 위하여는 각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성실과 믿음으로 교유하여 세계평화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우리나라의 종래 정치 및 사회제도가 중국과 비슷하며 그 폐단도 같은데, 청국 사람이 그 폐단을 논한 것이 적절하지만, 내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일반에게 알기 쉽게 알리기 위하여 이 책을 저술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전통시대에서 개화기로 이전해가는 과정의 정치와 도덕 및 사회에 관한 저자의 개화사상을 조목별로 분류하여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규장각도서 등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