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시사 ()

언론·방송
문헌
미국 하와이에서 박용만이 조국의 독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1918년에 창간한 신문. 교민신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미국 하와이에서 박용만이 조국의 독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1918년에 창간한 신문. 교민신문.
편찬/발간 경위

영문 제목은 『The Korean Pacific Times』이다. 태평양시사는 1918년 11월 28일 박용만(朴容萬)이 호놀룰루에서 창간하한 국문판 주간신문이다. 이 신문은 처음에는 등사판으로 제작하였으나 1920년 12월 4일부터 인터타이프(intertype) 식자기계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역대주필은 박용만(朴容萬)·조용하·함잠여·이상호·황인환이었다. 이 신문은 당시 독립운동의 방법에 있어 이승만과 대립했던 박용만이 이승만의 『태평양잡지』, 그 뒤의 『태평양주보(太平洋週報)』에 대항하기 위하여 발간하였다.

본국에서 3·1운동이 일어나자 박용만은 조국의 독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1919년 3월 3일 대조선독립단(大朝鮮獨立團)을 창단하였고 이 신문을 그 단체의 정식기관지로 삼았다.

1921년 7월에는 임시정부의 이승만(李承晩) 대통령이 하와이에 돌아가서 동지회(同志會)라는 단체를 조직할 당시 태평양시사가 상해한인 적십자회의 편지를 바탕으로 ‘이박사가 도망하여 나왔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하였다. 이 기사 때문에 한인부인구제회 회원 등 이승만을 지지하던 세력에 의하여 신문사가 습격을 당하여 인쇄기계가 파괴되고 5명이 상해를 입는 사건도 발생하였다.

이 신문은 1926년 3월 15일 종간할 때까지 7년 4개월 동안 총 301호를 발행하였다.

참고문헌

『韓國新聞 한 世紀 : 近代篇』(韓元永, 푸른사상, 2004)
『韓國新聞史硏究』(李海暢, 成文閣, 1971)
『在美韓人五十年史』(金元容, 1959)
「布哇韓僑新聞史略攷」(車培根, 『新聞學報』 13, 198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