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원주대학교 ()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단체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릉대학로와 원주시 남원로에 있는 국립대학교.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릉대학로와 원주시 남원로에 있는 국립대학교.
개설

강릉캠퍼스(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릉대학로)와 원주캠퍼스(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남원로)의 2개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이념은 ‘자유(自由), 진리(眞理), 창조(創造)’이다.

설립목적

국가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적 인재를 양성하며, 폭넓은 세계관과 인간관을 가진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토록 하며,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위한 응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지역적 특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이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한다.

또한,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등 미래사회에 탄력적이고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 및 개발과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교육의 개방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함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연원 및 변천

1946년 9월 설립인가와 더불어 문을 연 강릉사범학교는 15회 졸업생을 배출하고 1963년 문교부 지시에 의해 폐교되었으나, 1968년 대통령령 제3535호에 의거 강릉교육대학의 설립을 통해 그 맥을 이었다. 1978년 강릉교육대학의 문을 닫고, ‘강릉초급대학’으로 개편하였고, 1979년 1월 대통령령 제9288호에 의해 강릉대학 설립인가를 받아 같은 해 3월 4년제 강릉대학으로 새로이 개교하였다.

1980년대 지변캠퍼스 이전과 함께 캠퍼스를 확장하고, 1987년 강릉대학 대학원의 설치를 통해 학문적 교세도 확장하였다. 1991년 강릉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1991년 경영정책과학 대학원, 1995년 교육대학원을 설치하였고, 1997년에는 강릉대학교 치과병원을 개원하였다. 2007년 3월 원주대학이 강릉대학교 문화산업대학으로 통합 · 개편되었으며, 2009년 강릉원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현황

현재 강릉캠퍼스에는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대학, 공과대학, 예술체육대학, 치과대학 등 7개 단과대학이 있으며, 원주캠퍼스에는 보건복지대학과 과학기술대학의 2개 단과대학이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박물관 · 학생생활관 · 홍보관 · 평생교육원 ·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 교육연수원 · 사회봉사센터 · 고시원 · 출판부 · 해람문화관 · 부설유치원 · 치의학교육연구센터 · 체육부 · 국제교류위원회 · 어학원 · 언론원 · 학군단 · 과학영재교육원 · 보건실 · 학생생애관리센터 · 농수산인교육원 · 환경문제연구센터 · 공학교육혁신센터 · 장애학생지원센터 · 도서관 등이 있다. 부설연구소로는 인문학연구소 · 예술체육연구소 · 과학기술연구소 · 다문화연구소 · 구강과학연구소 · 사회과학연구소 · 자연과학연구소 · 방재연구소 · 치공학연구소 · 도시 및 지역연구소 · 동해안생명과학연구소 · 공학연구소 · 문화연구소 등 13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혁신과 지역발전을 위한 기구로 설립한 산학협력단은 연구개발, 지역특화, 인력양성 사업의 분야에서 해양센서 네트워크시스템기술 연구센터, 중소기업 기술지원센터, 파인세라믹 지역기술혁신센터, 파인세라믹 창업보육센터, 강릉 창업보육센터, 강원 신소재사업단, 차세대 해양생명산업 인력양성사업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신입생 특별 장학금, 어학연수 장학금, 봉사 장학금 등 교내 장학금과 율곡학회장학금, 금강장학회 장학금, 동양장학재단 장학금, 지도자육성재단 장학금 등 교외장학금 등을 통해 학생들에 대한 장학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원하는 신입생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6개 동의 현대식 아파트형 학생생활관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매년 5월 ‘비령대동제’라는 대학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동해안이라는 지리적인 여건을 활용하여 관광경영, 환경, 해양생물, 정보통신 분야를 특성화 영역으로 개발하고 있다. 원주대학과의 통합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수요에 부응하며, 영동 유일의 국립종합대학교라는 위상과 함께 21세기의 세계화 시대, 정보화 시대, 다원화 시대, 지방화 시대를 이끄는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09』(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8)
강릉원주대학교(www.gwnu.ac.kr)
한국대학홍보협의회(www.kupa.org)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