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초등학교 ()

목차
관련 정보
대상초등학교
대상초등학교
단체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연원 및 변천

개항 후 1867년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쳐 한국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은 자녀 교육을 위하여 여러 개의 학교를 세웠다. 1908년 5월 1일 김해 역에 낙동소학교를 개교한 것도 그러한 추세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1945년 11월 1일 낙동국민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개교하였다가, 1946년 6월 10일 대상국민학교로 다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96년 3월 1일 대상초등학교로 이름을 고쳤다.

현황

교훈은 ‘더불어 사는 지혜를 가진 건강한 사람’이며, 교목은 소나무, 교화는 장미이다. 교육목표는 ‘서로 돕는 어린이, 지혜로운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를 기르기’이다. 특색사업은 대상 학습관리시스템(DS LMS)과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는 학교 숲 프로젝트이다. 대상 학습관리시스템은 학습 기술 관리, 수업 관리, 학업성취도 관리 등을 통하여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는 학교 숲 프로젝트는 학교 숲을 활용하여 생태환경적 인성을 키우려는 시도이다. 2010년 3월 현재 특수반 1개를 포함하여 13학급에 학생 217명, 교직원 28명이다. 2010년 2월 20일 제65회 졸업식을 하였고, 총 8,718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발전』(교육과학사, 2005)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성립』(교육과학사, 2005)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좌절-일제강점기 초등교육』(교육과학사, 2005)
『경남교육사』(경상남도교육위원회, 1980)
대상초등학교(http://daesang.es.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