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 ()

목차
관련 정보
용산역
용산역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한강대로23길)에 있는 기차역.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한강대로23길)에 있는 기차역.
변천

1900년 7월 8일 경인선의 보통역으로 7.5평의 목조건물로 축조되었으나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1906년 11월 1일 경의선의 시발역으로 목조 2층(일부 3층)의 서양식 건축으로 준공되었다. 연면적은 1,587㎡(480평)로 1925년 경성역사가 준공되기까지 서울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역사였다.

용산역사는 1910년 12월 한국철도 역사로는 처음으로 철도를 횡단하는 육교가 설치되었다. 1932년 새로운 역사를 준공하였으며, 1968년 8월 9일 경원선 서울~용산간 복선 준공 및 고가 입체교를 개통하였다. 그 후 1978년 12월 30일 전철역사를 준공하였다.

1984년 4월 10일 「국유자산의 활용에 관한 법률」이 제정·공포되면서 철도부대사업이 추진되었는데, 이 가운데 민자역사 건설사업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도시팽창에 따라 역 주변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노후 협소한 역무시설을 현대화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용산민자역사는 1999년 현대역사(주)를 설립하고 2000년 9월에 착공하여 2003년 10월에 완공하였는데, 지하 3층, 지상 9층의 연면적 269,794.8㎡로 운수, 판매, 영업, 문화, 집회시설 등의 복합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 가운데 역무시설은 27,479.1㎡로 대합실과 역무실로 철도청(지금의 한국철도공사)에 무상 귀속되었다.

구성

용산역사는 대합실과 역무실이 운수시설이 27,528㎡, 건설사업소와 용산 TMO의 공공시설 7,039.0㎡, 전자전문점, 의류판매점, 할인점 등의 판매·영업시설이 139,932.0㎡, 영화관 등의 문화·집회시설이 11,523.0㎡, 업무시설이 236.0㎡, 기타 전기, 기계실 등이 14,716.0㎡, 주차시설이 69,296.0㎡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남영역과 노량진역 사이에 입지한 기차역으로 KTX 열차 호남고속철도의 1일 운행회수가 상·하행선 각각 19회이다. 2008년 일반여객 승강객수는 8,059,057명으로, 이 가운데 승차인원은 약 48%, 강차인원은 약 51%로 조금 높다. 열차별 승강객수를 보면 KTX 열차가 약 54%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그 다음은 무궁화 열차(35%), 새마을 열차(약 11%)의 순이다.

2008년 용산역의 수도권 전철 승강객수는 26,548,586명으로 승차인원이 48.9%, 강차인원은 51.1%를 차지하여 강차인원이 더 많다. 한편 2008년 화물수송량은 266,925톤으로 이 중 발송량이 47,448톤, 도착량은 243,999톤으로 도착량이 훨씬 더 많다.

참고문헌

『2008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2009)
『한국철도건설백년사(하)』(한국철도시설공단, 2005)
『한국철도요람집』(철도청, 1986)
한국철도공사(www.korail.com)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