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미술관 (Posco)

회화
단체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사립미술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사립미술관.
연원 및 변천

1995년 9월 포스코센터 포스코갤러리로 개관하였다. 1998년 2월 13일 문화관광체육부에 포스코미술관으로 등록하고 2000년 서울 포스코센터 서관 2층으로 옮긴 후, 다시 센터 지하 1층으로 이전했다. 포항에는 포스코에서 운영하는 포스코갤러리가 있다.

현황

미술관은 포스코센터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558㎡의 규모에 전시실, 수장고, 자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소장품은 회화 830여 점, 조각 80여 점을 비롯하여 국내외 현대미술 작품 960여점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소장품으로는 백남준의 「TV깔대기, 나무」(1995),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의 「아마벨(Amabel)」(1997)과 「MARBOTKIN DULDA」(1997), 이우환의 「관계항」(1995), 박서보의 「묘법」(1995), 서세옥의 「군모」(1989), 하종현의 「결합」(1995) 등이 있다.

매년 10회 내외의 전시를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명 작가의 초대전, 신진작가 발굴을 위한 공모선정 작가전 등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역 작가 발굴전, 금속과 조형전, 중견 및 원로 작가전 등 다양한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또 2006년부터 매년 철이나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든 조각 작품을 대상으로 ‘스틸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

미술관 교육으로는 일반인에게 미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제공하는 ‘월요아카데미’와 ‘위대한 아마추어’를 운영하고 있다. ‘월요아카데미’는 미술이론 강좌로, 3개월 학기제로 운영된다. ‘위대한 아마추어’는 포스코 및 포스코 패밀리사 임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시행해 온 미술 창의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포스코미술관(www.poscoartmuseum.org)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