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날혁명학원 (새날)

학교교육
단체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동림군 동림읍에 있는 중등교육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동림군 동림읍에 있는 중등교육기관.
개설

혁명가 유자녀들과 통학거리가 먼 인근 부대 군인 자녀들을 교육하는 초등 · 중등교육기관이다.

설립목적

새날혁명학원은 대남사업과정에서 사망한 사람들의 유자녀를 교육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새날혁명학원의 전신은 1951년 1월 23일에 설립되어 전쟁고아를 비롯한 일반고아들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였던 동림학원이다. 이후 피현, 철산, 선천, 신의주 등 평안북도 내 여러 지역에 있던 학원들을 통합하여 동림중등학원으로 개편하였다. 1974년 12월에 새날혁명학원으로 개편되어 대남사업 과정에서 사망한 사람들의 유자녀들을 교육하는 기관으로 자리잡았다. 이후 외국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간부 자녀 및 일반 혁명가 유자녀들도 입학생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1993년 1월부터는 혁명가 유자녀들과 함께 통학거리가 먼 인근 부대 군인 자녀들을 교육하고 있다.

현황

학원은 2층 교사 한 동과 1층 교사 두 동, 강당, 3층 기숙사 두 동, 실습공장, 식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충성효성교양실, 물리실험실, 화학실험실, 생물실험실, 자연실습실, 전기기계실습실, 가사재봉실습실, 실료실습실, 자동차학습실, 공작실, 음악실, 체육관, 탁수관, 수영장, 도서실, 충성효성교양실 등 교육시설들과 진료소, 편의 봉사시설, 부업농장과 축산기지도 갖추고 있다. 이 학원에는 어문학과, 수학과, 물리학과, 생화학과, 예능학과 등 학과가 설치되어 있으며, 인민반분과와 생활분과가 있다.

의의와 평가

학원은 설립 초기에는 대남사업 과정에서 사망한 사람들의 유자녀들을 교육했으나, 교육대상이 감소함에 따라 현재는 일반 혁명가 유자녀들과 인근 부대 군인 자녀들에 대한 중등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학원에서는 학생들의 지덕체 교육교양사업과 교원들의 새로운 교육사업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5(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15(백과사전출판사, 2000)
『조선교육사』5(리영환, 사회과학출판사, 199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