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

목차
관련 정보
개신교
제도
기독교의 최고 성직계급.
목차
정의
기독교의 최고 성직계급.
내용

가톨릭교회와 성공회에서는 주교에 해당되나 감리교 등 일부 개신교회에서는 교회직제 중 가장 높은 직책을 일컫는다.

본래 기독교공동체의 영적 지도권은 예언하는 은사를 받은 ‘신령한 자들’에게 속해 있었으나, 초대교회에 이르러 감독과 장로들의 임무로 바뀌게 되었다. 2세기 중엽 이후 감독의 주요임무는 성만찬의식을 주관하는 것이었으며, 로마제국의 박해가 가중되자 신도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감독의 권한이 더욱 증대되었다.

교회개혁 때 교황 한 사람에게만 권력이 집중되는 로마가톨릭의 군주제적 교황권에 반대하여 영국국교회 유형, 장로교 유형, 재세례파 유형, 감리교 유형 등 여러 가지 교회정체(敎會正體)가 나타났는데, 이 중에서 최고위 성직계급의 명칭으로 감독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은 감리교로 대표되는 유형이다.

한국 감리교의 초대감독은 1930년 12월 남·북 감리교가 연합, 기독교조선감리회를 구성하고 총회를 조직한 뒤 선출한 목사 양주삼(梁柱三)이다. 현재 5개의 연회(年會)마다 감독이 있으며, 임기는 2년이고 재선이 안 된다.

총회에서 임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선출되며, 교회 모든 사업의 감찰과 목사안수를 집행하고 교역자파송과 처벌을 관장한다.

현재에는 감리교를 대표하고 감리교본부를 총괄하기 위하여 감독회장의 직무를 마련, 1987년에 목사 장기천(張基天)이 선출되어 시무하고 있다. 성결교회에서도 처음에는 감독의 직책을 두어 운영해오다가 1924년에 폐지하여 총회장으로 바꾸었다.

참고문헌

『교리(敎理)와 장정(章程)』(기독교대한감리회, 1983)
『한국감리교회사(韓國監理敎會史)』(기감총리원교육부, 1975)
『성결교회사(聖潔敎會史)』(이천영, 기성출판부, 1970)
집필자
장석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