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관련 정보
담배함
담배함
주생활
물품
신변의 간단한 물건을 넣어놓는 수장구(收藏具).
목차
정의
신변의 간단한 물건을 넣어놓는 수장구(收藏具).
내용

궤·함과 연관이 깊다. 일반적으로 나무로 짠 뚜껑 있는 장방형의 그릇을 가리키지만, 약갑·분갑·담배갑·지갑 따위의 ‘갑’에 있어서는 목제 이외의 여러가지 재료로 만들어진 것까지도 포괄한다.

갑 자체는 한자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중국의 수장구에 있어 큰 것은 궤(匱), 그 다음이 갑(匣), 아주 작은 것을 독(匵)이라 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독이라는 말을 거의 쓰지 않는다.

『삼국유사』에는 금갑(琴匣)의 일화가 전하거니와 소갑(梳匣)·경갑(鏡匣)·연갑(硯匣) 등도 오랜 문헌에서 산견되는 용어들이다.

여기서 거울집·벼루집이라고 할 때 그것들은 비교적 소품에 속하는 편이지만 문방구로서 발달된 문갑(文匣)의 경우에는 외형상으로 다양할뿐더러 그 규격이 결코 작은 것이 아닌 문서장 겸용의 대형 문갑도 있어서 갑이라는 용어만으로 형태와 규모를 통틀어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갑이라는 말이 지닌 의미는 다양하고 포괄적이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목공예(木工藝)」(이종석, 『열화당미술선서』41, 1986)
집필자
이종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