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목차
관련 정보
주생활
물품
방이나 마루의 벽에 걸어놓고 편지나 간단한 종이말이 같은 것을 꽂아두는 실내용 세간.
이칭
이칭
서팔
목차
정의
방이나 마루의 벽에 걸어놓고 편지나 간단한 종이말이 같은 것을 꽂아두는 실내용 세간.
내용

가벼운 판자나 대나무 등으로 만드는데 상하가 길게 내리 걸도록 되었다. 등판과 앞판 사이를 6∼9㎝쯤 떼어 2∼3단 가로질러 놓음으로써 개방적으로 비치하는 데 편리하게 하였다.

더 소박한 형태의 것은 두꺼운 종이로 주머니나 상자모양으로 만들기도 하고, 혹은 종이띠를 멜빵 모양이나 X자형으로 벽에 직접 부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고비의 어원이 어디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더러 고비(考備, 高飛) 등 한자로 표기하는 예가 있으나, 이는 취음일 따름이다.

조선 후기의 『재물보(才物譜)』에서는 고비를 서팔(書朳)이라 하고, 따로 지와자(紙窩子)는 ‘고삭고비’라 일컫는다고 하였다. 그 말뜻은 종이고비의 형태와 상당히 부합되는 바 있다. 유지(油紙)로 된 빗접을 접어서 넣어두는 벽면시설을 ‘빗접고비’라 하고, 또 절첩자(折疊子)를 ‘접고비’라 약칭하는 것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 중기의 저서인 『산림경제』에서는 서재용품을 열거하는 가운데 죽고비(竹高飛)를 들었는데, 이미 이 시대에 선비의 서재용품으로 정착하여 있었음이 확실하다. 물론, 여기서 제시한 고비가 죽제품으로 못박은 이유를 알 수 없으나, 벽에 걸어놓고 편지나 두루말이를 꽂아두는 특별한 문방구여서 내용을 파악하기 쉬우면서 선 처리의 쾌적한 볼품이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존하는 죽고비의 유물은 대체로 대형에 속하는 편이다. 목제의 고비는 일정한 규격품이 없지만, 대개 오동나무 판재로 짠 것이 많고 호화롭게 칠을 하지 않는 대신 앞판에다 음각하여 무늬를 새긴 것이 예사이다. 혹은 앞판을 대마디 모양의 가는 나무살로 댄 예도 있다.

그러나 여성용의 고비는 채색으로 무늬를 그리거나 색지를 오려 붙여서 치레한 것도 있다. 고비는 중국·일본의 가구에서 볼 수 없는 우리 나라의 독특한 유형으로서, 우리 나라 사람들의 평좌식 주거공간에 적합하게 발달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목공예(木工藝)」(이종석, 『열화당미술선서』41, 열화당, 1986)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이종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